[지식과학습] 제1장 독립달성 경향으로서의 자기학습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습상황의 두가지 유형
2. 추수달성경향과 독립달성경향
3. 교육목표로서의 독립달성 경향
4. 현명한 선택의 어려움
5. 추수달성이 과도하게 강조되는 일본
- 본문내용
-
제1장 독립달성 경향으로서의 자기학습능력
1. 학습상황의 두가지 유형
가. 프로그램 학습
1. 학습자
1) 각각의 항목마다에 어떤 특정의 반응을 행할 것을 요구받음.
2) 반응에 대하여 즉석에서 피드백(Feed Back)이 주어짐.
2. 수업개혁의 방향
1) 교사가 학습자에게 있어 최적하다고 생각된 활동을 뽑아 수행할 수 있게 유도함.
나. 학습의 두가지 상황
1. 追隨(추수)
1) 정의 : 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정해진 것을 충실하게 행하는 것
2)전통적인 일제수업, 프로그램학습에서 강하게 추구함
3)가르치는 쪽이 수업의 책임을 가진다.
※.追隨達成(추수달성) - 학습자를 가르치는 교사가 가르치는 일방적 지식을 무조건 수용하는 것을 뜻함. (예 : 자동차교습소, 어학이나 악기의 실습)
2. 능동성
1) 정의 : 학습자가 선택가능성을 부여받고, 자기나름의 학습계획을 세워 수행해간다는 의미.
2. 추수달성경향과 독립달성경향
가. 고후의 캘리포니아 인격검사
1) 추수(동조)달성경향 - 누군가가 준비해둔 상황에서 잘 학습할 수 있다는 특성
2) 독립달성경향 - 스스로가 다음에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를 정할 수 있는 상황에서 잘 학습할 수 있는 특성
3) 학습능률비교
→ 초중고등학교 : 추수달성경향쪽 우세
→ 대학교 : 독립달성경향쪽 우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