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학습] 제1장 독립달성 경향으로서의 자기학습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상황의 두가지 유형

2. 추수달성경향과 독립달성경향

3. 교육목표로서의 독립달성 경향

4. 현명한 선택의 어려움

5. 추수달성이 과도하게 강조되는 일본
본문내용
제1장 독립달성 경향으로서의 자기학습능력

1. 학습상황의 두가지 유형
가. 프로그램 학습
1. 학습자
1) 각각의 항목마다에 어떤 특정의 반응을 행할 것을 요구받음.
2) 반응에 대하여 즉석에서 피드백(Feed Back)이 주어짐.
2. 수업개혁의 방향
1) 교사가 학습자에게 있어 최적하다고 생각된 활동을 뽑아 수행할 수 있게 유도함.

나. 학습의 두가지 상황
1. 追隨(추수)
1) 정의 : 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정해진 것을 충실하게 행하는 것
2)전통적인 일제수업, 프로그램학습에서 강하게 추구함
3)가르치는 쪽이 수업의 책임을 가진다.
※.追隨達成(추수달성) - 학습자를 가르치는 교사가 가르치는 일방적 지식을 무조건 수용하는 것을 뜻함. (예 : 자동차교습소, 어학이나 악기의 실습)
2. 능동성
1) 정의 : 학습자가 선택가능성을 부여받고, 자기나름의 학습계획을 세워 수행해간다는 의미.

2. 추수달성경향과 독립달성경향
가. 고후의 캘리포니아 인격검사
1) 추수(동조)달성경향 - 누군가가 준비해둔 상황에서 잘 학습할 수 있다는 특성
2) 독립달성경향 - 스스로가 다음에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를 정할 수 있는 상황에서 잘 학습할 수 있는 특성
3) 학습능률비교
→ 초중고등학교 : 추수달성경향쪽 우세
→ 대학교 : 독립달성경향쪽 우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핵심요약 총정리 합격보장
  • 학습개념을 설명2.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1) 개입목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이나 인지적 오류, 자기패배적인 사고를 변 화하게 함으로써 그의 감정이나 행동을 수정하게 함2)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상대방에게 계속 질문을 해서 결국에는 진리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3.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1)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① 인간은 본래 비합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자신의 비합리적 사고를 바꿀 수 있

  • [평생교육] <인간자원개발> 요약 정리
  • 능력을 고양하면서 동시에 조직의 목적달성에 효율성을 기할 것인가에 대하여 관심. 학문으로서 HRD를 정립하려는 노력도 시작 3) Nadler와 Nadler의 설명HRD : 일정한 기간 내에 과업수행의 개선이나 개인적 성장의 가능성을 가져오도록 고용주가 제공하는 조직화된 학습경험ㄱ. 국가의 등장(1800-1860)학습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기계들의 발명☞학교 출현ㄴ. 산업의 발전 초기(1861-1890)Morrill Land Grant Act(1862) : 연방 소유의 토지를 각 주에 주어 농업과

  • [중소기업] 우리나라 중소기업지원 행정체제의 발전방안
  • 능력을 부여하여야 한다. 새로운 관료체제 정립의 필수적 요소로서 관료들이 전 경력 및 생애에 걸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따라서 관료들이 직무와 관련된 지식습득은 물론 영역에 제한없는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장래를 예측하고 예방하는 능력은 기술과 지식진보의 첨단에 서야하기 때문이다.공공서비스가 적절히 작동하기 위하여는 지식노동자로서의 관료들에 걸맞는 관리체제가 확립되어야 한다. 동기부여, 권한 이양, 업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학습을 필요로 하는 한에서는 어떤 형태의 것이든지 교육을 필요로 한다고 말할 수가 있다.즉, 교육이라는 “인간행위는 이러한 학습의 필요에 부응하는 노력”이다.물론 교육이 없어도 학습은 이루어진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이 균형을 이루고 성장의 욕구가 의미 있게 충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소 체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을 필요로 한다.학습은 인간이 성장의 욕구 혹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지식, 능력, 감정, 그리고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점정리
  • 달성을 파악, 교사의 교육활동에 대한 효과파악, 교육의 향상을 위한 교육전반에 관한 자료수집, 학생의 진로지도에 관한 자료수집-교육평가의 기능: 학습의 진단과 치료, 생활지도 상담의 자료수집, 학습촉진의 기능, 학습자 자신의 자기평가 기능(자율적인 학습체제형성이 중요), 교육과정과 학습지도법의 개선, 교육정치의 기능(학생들을 그들이 지닌 능력이나 조건에 알맞게 위치 지워주는 것을 말한다.), 학교교육의 수준유지기능-최근의 평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