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독서지도 필요성과 내용 및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27 / 2017.07.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독서지도의 개념, 목적, 필요성, 원리, 내용, 독서지도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독서지도의 개념
1) 독서의 개념
2) 독서지도의 개념

2. 독서지도의 목적

3. 독서지도의 필요성

4. 독서 능력의 발달단계

5. 독서지도의 원리

6. 독서지도의 내용
1) 사전활동
2) 독후활동

7. 독서 지도 방법
1) 독서지도의 과정
2) 독서지도 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아 독서지도 필요성과 내용 및 지도방법

1. 독서지도의 개념

1) 독서의 개념
독서를 하는 것은 사람의 시각을 통해서 문자 기호의 뜻과 내용을 상기하여 자기의 경험과 결부시켜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사고 과정이다.
좁은 개념의 독서는 단순히 책을 본다는 것이며, 넓은 개념의 독서는 책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매체와 나아가 문화, 사회 및 자연의 환경과 개체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써 새롭게 의미를 재구성 하는 개인의 전략적 사고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김효정,김승한,한복희,송영숙(1997)「독서 교육의 기초 개념」한국도서관협회


2) 독서지도의 개념
독서 지도란 넓은 뜻으로는 독서에 의한 인간 형성이라는 의미로 독서 교육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며, 좁은 뜻으로는 독서 교육의 방법론과 그 실천적 접근을 중심으로 해서 인간 형성을 위한 태도, 지식, 기술, 흥미, 습관 등의 형성, 계발의 지도를 말하기도 한다. 신헌재(1996)「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박이정

독서지도란 독서능력과 자아실현을 통한 인간 형성, 독서로서 현재의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일을 위해 참여자들에게 의도적이며 구체적인 지도 계획을 세워서 지도하는 것이고, 독서지도는 독서를 통한 학습지도, 생활지도이다.
참고문헌
김경일(1992)「독서교육론」일조각
김선희(2005)「아동에 대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정서지능에 끼치는 영향」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효정,김승한,한복희,송영숙(1997)「독서 교육의 기초 개념」한국도서관협회
박경숙(2008)「학부모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부모 효능감과 자녀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성일(2009)「초등학교 독서지도에서 e-포트폴리오의 적용과 효과」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헌재(1996)「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박이정
조경선(2007)「유아교육기관과 유아독서지도사의 독서지도 인식 및 실태」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2002)「독서교육길라잡이」푸른숲
한철우(2001)「과정중심 독서지도」교학사
형지영(2001)「통합적 독서교육」인간과자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