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원 장승업의 생애, 작품의 특징, 작품세계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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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오원 장승업의 생애와 오원의 작품의 특징, 작품세계 감상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조선말기의 회화

2. 장승업의 생애

3. 장승업 작품의 특징
1) 산수화
2) 인물화
3) 화조영모화

4. 장승업의 작품 세계
1) 산수화
2) 인물화
3) 화조영모화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조선말기의 회화

조선말기의 화단의 중요흐름을 살펴보면 첫째, 후기에 유행했던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와 풍속화가 위축되었다. 둘째, 김정희 파를 중심으로 하여 남종화(南宗畵)의 유행이 지배적 경향으로 대두되었다. 셋째, 참신한 이색화풍이 형성되었다. 넷째, 장승업계와 허유계의 계보가 형성되어 현대화단으로 이어졌다.
이 네 가지 특징들을 구분해서 분석해 보면, 후기에 발달하였던 진경산수화와 풍속화가 계승되어 왔으나 회화의 주류를 이루었던 양반층 사이에서는 쇠퇴한 반면 일반 서민 대중들 사이에서는 오히려 강한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이 시대의 또 다른 특징은 과거 이전에 시대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이색화풍이 나타났으며, 이 화풍을 추구하는 화가들로 김수철, 김창수, 홍세섭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간일하게 맑은 묵(墨)과 담채(淡彩)를 구사하였으며, 특색은 전통적인 문인화 형식 위에 사물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과 독창적인 표현을 가미함으로써 이루어진 것인데 참신하고 새로운 감각의 회화로 서양화법을 기초를 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시기를 장식한 대표 화가로 조선왕조 회화의 4대 거장 중의 하나로 꼽히는 오원 장승업의 등장이다. 장승업은 초기의 안견, 후기의 겸제 정선, 단원 김홍도와 같은 대가들과 비견되는 화가로 평가되고 있다.
조선말기의 회화는 중국으로부터 영향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토대로 항상 독자적인 화풍을 형성하였으며 또 끊임없이 변화하여 왔음을 알 수 있다. 문인화풍과 서양화법을 기초로 한 이색적인 화풍이 공존한 시기로, 이러한 양식은 장습업의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통해서 잘 나타나며, 때로는 일본회화의 발전에 큰 자극과 영향을 끼치기도 하였다(정선아, 2004).
참고문헌
• 조정육(2002)「신선이 되고 싶은 화가 장승업」아이세움
• 안희준·진준현(1993)「서울대박물관 한국전통회화 개교47주년 기념」서울, 학교재
• 백순희(2009)「吾園 張承業 花卉翎毛畵에 關한 硏究」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논문
• 백일수(2007)「吾園 張承業의 山水圖 硏究」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송지환(2006)「吾園 張承業 繪畫의 敎育的 意味에 관한 硏究」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권미정(2004)「오원 장승업의 회화 연구」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현정(2004)「장승업 산수화 계보 연구」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정선아(2004)「吾園 張承業의 作品世界 硏究」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권은희(2002)「오원 장승업의 생애와 예술」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주형(1998)「吾園 張承業 繪畫 硏究」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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