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촘스키 실패한교육과거짓말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학과에 진학하기로 마음먹었을 때 엄마께서 교육학을 전공해 교육자가 되고자 한다면 적어도 관련된 책 한권은 읽어 봐야 하지 않겠냐고 하시며 건네신 책이 있었다. 바로 헨리 지루의 <교사는 지성인>이라는 책 이었다.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는 당혹감이 들었다. 정말 이게 사실인가? 사회가 이런 곳 인가하는 생각과 두려움마저 들었다. 그러나 이때의 느낌은 뭐랄까 구체적이지 않은 그런 애매모호한 느낌이 들었다. 아마 그 때의 나에겐 교육이라는 개념이 적었고 교사가 된 나의 모습을 먼 미래라고만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2학년이 되었을 때 과제를 제출하기 위해 이 책을 다시 한번 펴 보았다. 그 때는 처음 느꼈던 것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 들었다. 사회의 모습에 대한 두려움이 아니라, 내가 교사가 되었을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두려움이었다. 난 내가 하던 과제를 멈추고 고민을 하게 되었다. 난 어떤 교사가 되어야 하는가? 내가 이 책에서 말하는 학생들에게 비판적인 사고방식을 심어 줄 수 있는 교사가 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어떻게 국어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거지? 내 머리 속은 복잡해져갔다. 그러나 답은 찾지 못했다. 그리고 또 일년 난 3학년이 되었다. 교수님께서 촘스키의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이라는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라고 하시면서 대략적인 책 내용을 설명해 주셨을 때 난 올 것이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상하게도 매년 한번쯤은 민주주의, 교육, 교사 등과 같은 것에 대한 갈등 이론적 책을 읽고 생각할 시간이 내게 항상 주어졌다. 그러나 항상 답은 찾지 못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난 이번에도 답을 찾지 못했다. 난 지금까지 학교에서 배운 것들이 전실이고 진리라고 생각했다. 민주주의는 지상 최대의 이념이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들의 신성한 의무라고 배었다. 학교에서 그 진리를 깨달게 해 주었다. 그런데 이 책에 따르면 이것이 모두 우왕좌왕하는 무리들인 민중을 조종하려는 지배층의 농간이었던 것이다. 얼마나 무서운 일인가? 솔직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
  • 교육의 초점은 그러한 올바른 결정권자를 양성하고 또한 그러한 양질의 소수의 결정권자를 뽑을 다수의 우수한 선택권 자를 양성하는데 있다고 본다. 현대사회는 이미 너무나 대규모화되었기 때문에 민주주의의 원래 원칙인 치자와 피치자의 일치는 이미 어려운 것이기 때문이다. Ⅲ. 맺음말이렇듯 지금까지 나는 이 책을 읽고 느낀 나의 생각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다. 그런데 이렇게 정리를 해보며 느낀 것은 지금 이 문제에 대하여 완벽한 해답은 없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교육투쟁이 일단락 되고 수업이 재개한 지도 한참 후인 1월에 프레이리를 다 읽게 되었다. 몇 번을 곱씹으면서 읽었다. 그리고 나는 글을 쓰기 시작했다. 과제로 낼 독후감은 써야하지 않겠는가. 이번에도 역시 교육에 대한 세가지 질문에서처럼 과제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독후감, 칼럼이라는 생각으로 글을 썼다. 이때, 나는 지금까지 글을 쓰면서 가장 솔직해져 보았다. 프레이리를 읽고 받았던 충격과 감동, 나의 부끄러움, 앞으로 내가 갈 길 등을 가

  • [감상문]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 40개
  • 교육서이라서 상당히 딱딱해 보일 수 있지만, 딸에게 편지형식으로 말하는 것이기에 어렵지 않은 말투라서 읽어 가기에 어렵지 않았다. 이야기 방식은 하나하나의 사건을 독자적인 별개의 것으로 보는 시각이 아니라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역사적 해설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산업혁명의 경우 교과서에서는 기계의 발명만을 이야기 하고 있으나, 이 책은 산업혁명 발생전의 사회의 변화상황, 기계의 발명과 발달에 따른 과학의 발달, 그리고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읽고 작품 속에서 비판하고 있는 사회의 비뚤어진 모습에 대하여 정확히 짚어내고 현 사회와 대비해 작품 속에서 해결점을 찾고자 하는 노력이 두드러짐. 80. (1학기) 문학 작품에 대한 독서량이 풍부하고 이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탁월해 광주광역시교육청이 주최한 빛고을 사이버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둠. ‘엄마를 부탁해(신경숙)’,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노희경)’ 등 섬세한 감성을 자극하는 소설을 많이 읽음. 다른 분야로

  • [대학입시] 완벽한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예문
  • 실패를 두려우하지 말지. 이것이 저의 좌우명입니다. 제가 사회학과에 관심을 갖게된 것은 고등하교 2학년 때, 흥사단에서 주최한 일본대중문화개방 찬반에 대한 논문 공모에 응모하면서부터입니다. 평소에도 사회, 문화, 경제, 정치 전반에 관심을 가져왔던 저는 이 때, 몇 년 전부터 활발히 논의되어 온 일본 문화의 전면 개방에 대한 논문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도서관을 찾아다니며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문화 변동론, 비교 문화 연구, 대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