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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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5.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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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교과서 왜곡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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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일본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3. 무엇이 왜곡되었는가?
4. 누가 왜곡하였는가?
5.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6. 맺음말
- 본문내용
-
2. 일본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1) 일본사회의 우경화 ‘일본주의로의 회귀’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란 과거에 대한 ‘집단의 기억’이다. 이 집단이 ‘상상의 공동체로써 국가일 경우 우리는 ’국사‘라 부른다. 과거의 사실 속에서 ’상상의 집단‘인 국가가 ’국사‘라는 형태로 우선 역사교육이라는 형태로 나타나며, 검정, 국정제도를 통해 그 나라의 역사인식의 대표성을 갖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 일본에서 다시 시작된 일본 교과서 문제는 일본이라는 국가의 현재의 과거 읽기와 앞으로의 지향성을 보려주고 있다. 이런 문제는 이같은 역사 교과서 왜곡이 ’집단의 기억‘의 주체적인 국가가 상대화되고 사상 혹은 제도화로 가시화 되는 것이다. 즉 우경화라는 한 결과물로써 교과서 파동이 아니라 전후 민주주의의 제도피로에 대한 반동이 우경화 논리와 결합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송영심>, [일본의 역사왜곡 21가지(한국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산호와진주}, 2005년
<이원순>, [일본 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동방미디어}, 2002년
<일본교과서 바로잡기 운동본부>, [문답으로 읽는 일본교과서역사왜곡], {역사비평사}, 200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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