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슬로우비즈니스 SLOW BUSINES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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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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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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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즈니스의 본질을 망각한 증후군
2. 파티는 끝났다 증후군
3. 무엇이든 인터넷 증후군
4. 중화사상으로 생각하자.
5. 롱 셀러에서 배우자
6. 장인의 지혜에서 배우자
7. 2안 리플렉스 카메라로 생각하자
8. 브랜드를 행동하자
9. 처방전6 상상력에 날개를
10. 웃는 얼굴로 경영하자
11. 통합하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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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즈니스의 본질을 망각한 증후군
저자가 생각하는 비즈니스의 본질은 비즈니스의 규모에 관계없이 '내용', '배달방법', '고객과의 관계성' 이라는 '장사의 3요소' 가 균형을 이루는 것 이라고 보았다. 이것을 저자는 성공의 삼각대라 부른다. 여기서 저자가 말한 장사의 3요소란 내 생각에 '내용'은 제품의 질, '배달방법'은 판매방법 즉 마케팅, '고객과의 관계성'은 서비스업에서 가장중요시 하는 서비스 즉 고객과의 교류(커뮤니케이션)라 보았다.
<제대로 된 것이 없다>
저자는 미국의 비즈니스를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의 본질을 망각한 증후군에 걸렸다고 표명한 듯 하다. 그 예로 40일간의 저자 주변의 비즈니스의 본질을 망각한 사례를 들고 있다. 그중 하나로 저자가 '6시그마' 운동으로 유명한 <제너럴 일렉트릭>사의 냉장고 불량을 꼽았다. 이것은 '6시그마' 운동을 마케팅을 위한 도구로 이용해 소득증대를 노린 사기극이거나 아니면 저자가 지지리 운도 없는 사람일 것이다. 불량률을 소수점 6자리 이하로 낮추자는 운동으로 유명한 회사 제품에 불량 이라니...
이 모든 사례의 표적이 되고 있는 기업들의 나라는 미국이다. 미국은 마케팅을 너무 잘했다. 지나치게... 그로 인해 성공의 삼각대의 균형이 깨지고 만 것이다. 저자는 미국의 마케팅을 형편없는 것을 형편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마술(사기)라 보았다. 적어도 저자가 보아온 미국의 비즈니스는 그러했다.
마케팅이란 적어도 제품의 내용(질)에 부끄럽지 않을 때. 아니 자신 있을 때 그것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포장지일 뿐이다. 포장지는 제품을 감추기 위함이 아니다.
저자가 주장하는 것은 저서에서 인용한 세스고딘의 주장인 '어떻게 파느냐'(마케팅)보다는 '무엇을 파느냐'(제품의 질)가 우선 이라는 것이다. 서비스업이라 할지라도 서비스가 주가 될뿐 '장사의 3요소'는 균형을 이뤄야 한다. 3가지 요소가 균형이 잡히려면 첫째는 내용 즉 제품의 질이 뛰어 나야 한다 나머지는 그 바탕에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소감>
나는 마케팅에 많은 관심을 가져 왔다. 'VJ특공대' 라는 이색마케팅을 소개하는 TV프로그램도 매주시청한다. 허나 여기에 항상 함께 따라붙는 옵션을 잠시 잊었던 것 같다. 그것을 이책과 일주일 전쯤 겪었던 경험으로 알게 되었다.
일주일쯤 전에 우산이 없는데 갑자기 비가 내린적이 있다. 지하철을 타기 위해 뛰어갔고 지하철에서 우산을 파는 사람을 보았다. 분명 전동차 내에서 상업행위는 불법이다. 하지만 이것도 고객의 필요에 한발다가가는 마케팅인 것이다. 그래서 유심히 살펴봤고 3000원이란 가격에 시중에서 판매하는 3단우산과 질에서 큰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오히려 마케터는 더욱 튼튼하고 방수효과가 뛰어나다고 보통우산과 비교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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