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란 무엇이며 동화의 특성과 동화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논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동화란 무엇이며 동화의 특성과 동화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논하라
목차
동화란 무엇이며 동화의 특성과 동화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논하라

1. 동화란 무엇인가?

2. 동화의 특성

3. 동화의 종류

1) 전래동화

2) 전래 동화의 특징

3) 창작동화

4) 창작동화의 특징

(1) 생활동화
(2) 과학동화
(3) 철학동화
(4) 환경동화
(5) 상상동화
(6) 동화시
(7) 위인동화
(8) 외국동화
본문내용
동화가 지향하는 것은 단순히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의 재구성이기보다 시 정신에 입각한 인간 보편의 진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려는 데 있다. 동화가 그 특유의 성격과 함께 독립된 하나의 문학형식으로서 오늘날까지 단순한 옛날이야기나 민담 등과는 달리 확고한 위치를 누리며 존재하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일찍이 독일의 낭만주의 시인 노발리스(Novalis․1772-1801)는 옛 이야기류를〈문학의 경전〉이며〈일체의 시적인 것은 동화적〉이라야 한다고 갈파하며 ‘환상적인 푸른 밤과 수풀의 정적 속에서 요정과 만났고 나무와 풀잎, 새와 짐승과 대화를 나누었다’며 동화의 환상성에 대하여 노래하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동화는 특히 주독자가 어린이이므로 어린이만의 심리적 특성과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볼 때 동화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제 동화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뛰어난 상상으로 커다란 즐거움과 황홀한 미감을 준다.

둘째, 동화는 근본적으로 인간의 심오한 내면을 형상화하므로 인간이 추구하는 올바른 가치관을 고취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교육현실은 너무나 비참하다. 학교내외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크고 작은 사건들은 곪을 대로 곪아 버린 우리교육의 대수술이 시급함을 일깨워주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문제점이 무엇이며 그 문제들이 왜 일어나는지를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교육심리 과목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대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설문조사◀우리는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문제

  • [지역사회복지론] 복지네트워크 구축방안
  • 어떤 때는 링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넷째, 네트워크는 개인과 그룹이 모두 중요하므로 개인의 목적과 집단의 목적이 통합을 이룰 수 있다. 다섯째, 네트워크에서는 구성원들이 목적 또는 가치관을 공유하게 됨에 따라 견실하게 연결된다.한편, 네트워크의 장점으로는 조직구조상의 장점과 조직운영상의 장점이 있다.조직구조상 장점은 조직의 개방화, 조직의 슬림화, 수평적 통합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조직운영상의 장점으로는 조직 구성원

  • 교육학 서브노트
  •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신념, 가치,활동, 과목에 대해 고민을 하지만 선택을 미뤄두고 탐색을 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 정체감혼미 - 청소년이 어떤 가능성도 탐색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고 어떤 가치, 활동, 직업에 헌신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 정체감유실 - 청소년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탐색활동을 하지 않은 채 부모님이나 종교단체가 제시하는 가치 또는 활동에 헌신하는 상태를 의미③ 진로교육을 통한 정체감성취 방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것인지 이야기를 나눈다.-콜라주는 여러 가지 재료를 붙여서 만드는거에요.-우리는 어떤 재료들을 붙여볼까요?․준비물: 공룡 그림 도안, 여러 곡식들, 빨대, 수수깡․활동방법: 공룡 도안에 본드를 칠하고 여러 곡식이나 수수깡을 붙 인다. -잘한 친구를 소개하고 마무리 한다.․어려웠던 점, 재미있었던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잘한 친구들은 친구들에게 소개를 해준다.공룡도안여러 가지 곡식들수수깡빨대본드1:40 ~ 1:50동화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국어지식`과 `문법` 영역 분석
  • 종류 알기•문장 성분 사이의 호응 관계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정확한 문장 사용하기수준별활동기본각 문장성분의 특성을 알아보고 문장을 구성하려면 어떤 성분이 필요한지 말한다.서술어의 수에 따라 문장을 분류하고, 서술어가 둘 이상 있는 문장을 결합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한다.심화문장 성분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토의한다.문장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결합시켜 주는 요소를 기능에 따라 정리한다.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