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인지발달이론(피아제)와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사회적 구성주의 - 비고츠키 ( Vygotsky)
3. Piaget의 인지발달과 Vygotsky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4. 구성주의와 교수설계
- 본문내용
-
2. 사회적 구성주의 - 비고츠키 ( Vygotsky)
▪ 비고츠키의 ‘발달심리이론’에 기초를 두고 학습에 영향을 미친 사회적인 요소에 관심을 두 는 구성주의
▪ 아동 :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인 존재임을 강조⟶사회,문화,역사적 측면 강조
1) 기본개념
지식; 사회적 차원에서 구성되는 것
학습: 사회적으로 맥락화된 지식을 자신의 시각에 의해 내면화 하는 과정
내면화 : 사회적 활동이 내적 정신활동으로 진화하는 과정
⇒인지과정은 사회적 문화적 과정에 포함되므로 학생들이 문화적 실천에 공동으로 참여함 으로써 학습이 일어난다. 즉, 문화적 실제에 참여하면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 어나는 문화화의 과정이자 자기조직의 과정이 학습이다.
(개인간→개인 내 심리과정으로의 전환)
⇒지식의 형성과정 : 대상과의 상호작용 → 사회적 상호작용 → 내면화
발달이란 : 내면화의 결화로 특정정신기능이 개인안에 자율적으로 구성되어 독립적으로
기능할수있게 되는 상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