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인지발달이론(피아제)와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사회적 구성주의 - 비고츠키 ( Vygotsky)
3. Piaget의 인지발달과 Vygotsky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4. 구성주의와 교수설계

본문내용
2. 사회적 구성주의 - 비고츠키 ( Vygotsky)

▪ 비고츠키의 ‘발달심리이론’에 기초를 두고 학습에 영향을 미친 사회적인 요소에 관심을 두 는 구성주의
▪ 아동 :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인 존재임을 강조⟶사회,문화,역사적 측면 강조

1) 기본개념
지식; 사회적 차원에서 구성되는 것
학습: 사회적으로 맥락화된 지식을 자신의 시각에 의해 내면화 하는 과정
내면화 : 사회적 활동이 내적 정신활동으로 진화하는 과정
⇒인지과정은 사회적 문화적 과정에 포함되므로 학생들이 문화적 실천에 공동으로 참여함 으로써 학습이 일어난다. 즉, 문화적 실제에 참여하면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 어나는 문화화의 과정이자 자기조직의 과정이 학습이다.
(개인간→개인 내 심리과정으로의 전환)
⇒지식의 형성과정 : 대상과의 상호작용 → 사회적 상호작용 → 내면화
발달이란 : 내면화의 결화로 특정정신기능이 개인안에 자율적으로 구성되어 독립적으로
기능할수있게 되는 상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가정학과(의상학),교육과(교육학,청소년교육) 3B형Ⅰ.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교육심리학의 현재 패러다임은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고. 피아제는 개인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대표하는 인지주의 심리학자이다.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이 이미 출제되었지만 이 내용을 충분히 숙지

  • 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p24)
  • 인지과정 6.인지발달 단계 7.구성주의 이론 8.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9.한계점)ⅲ 프로이드 . P11(1.생애 2.기본가정 3.주요개념 4.발달이론 5.고등정신 6.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7.한계점 8.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ⅳ 에릭슨 . P17(1.생애 2.인간관 3.기본가정 4.주요개념 5.심리사회적 발단 단계 6.교육실제에 대한 시사

  •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리,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문제점,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방법,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내실화 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평가
  • 인지적 구성주의에 의하면 지식이란 생물학적으로 이미 결정 지워진 발달 과정의 틀 안에서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라는 인지적 과정을 통해 구성된다고 보며, 지식의 형성 과정에서 인간의 개별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면서, 상대적으로 사회문화적 측면과 역할은 거의 도외시한다. 반면에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는 비고츠키(Vygotsky)의 발달심리 이론에 근거하여 인간의 인지적 발달과 기능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내면화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학습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이론가주장0k
  • 이론행동주의 학습 이론가들(파블로브와 스키너)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한다. 이들은 모든 반응이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발생하는 반응, 그 반응을 유발시키는 자극, 그리고 경험이 쌓이면서 자극과 반응의 관계가 변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인지주의자들은 개인이 환경에 관해 가지고 있는 인지(예컨대, 태도 또는 신념), 그리고 이 인지가 행동을 결정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학습이론의 발달사를 놓고 볼 때, 행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Vygotsky와 교수-학습 이론(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목차I. Vygotsky의 생애 및 업적Ⅱ.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1. 기본 가정 2. 인지발달의 구성요소3. 사고와 언어4. 발달과 학습의 관계5. 피아제와 Vygotsky 이론의 비교6.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원리)1. 근접발달영역과 학습2. 역동적 근접발달모형3. 근접발달영역을 통한 발달 4단계4.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Ⅳ.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