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한국근대사]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민족 교육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3․1운동의 결과로 성취된, 한국 최초의 민주공화정부로 국내외 등 여러 곳에서 조직된 독립운동단체들을 결속시켜 항일운동의 주축기관으로 결성되었으며 또한 한반도 내에서 일본제국주의 세력을 구축(驅逐)하고 민족․민주국가를 건설하자는 방향을 표출하고 처음부터 외교운동과 무장운동에 초첨이 맞추어졌다.
일제를 구축하기 위해서 군사력을 길러 무력으로 대항하고자 무관학교를 설립하여 지휘관을 양성하고 군대를 조직, 훈련하여 정예군을 조직하고자 했는데 이런 정책을 수행하려면 그 바탕에는 교육이 필수적으로 따르지 않으면 안되었다. 왜냐하면 시간이 갈수록 약화되는 한국인의 독립의식과 새롭게 자라나는 젊은 세대에게 끊임없이 민족의식을 고취해야 했으며, 이런 각성된 민족적 역량을 통해 일제로부터 독립을 쟁취하자는 방향을 설정하여야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범국가적으로 출범한 임시정부의 민족 교육운동은 민족독립운동사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임시정부의 민족교육운동에 관해서는 외교활동이나, 조직․법통성등의 연구에 비해 활발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나, 김호일은 임시정부의 교육활동과 실제 수립된 임정의 교육정책의 실천과정을 검토하고, 이런 정책의 이념적 기반 되었던 조소앙의 삼균주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천경화의 중국관내 한국인의 민족교육운동 차원에서 교육사상을 검토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