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한국근대사]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민족 교육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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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3․1운동의 결과로 성취된, 한국 최초의 민주공화정부로 국내외 등 여러 곳에서 조직된 독립운동단체들을 결속시켜 항일운동의 주축기관으로 결성되었으며 또한 한반도 내에서 일본제국주의 세력을 구축(驅逐)하고 민족․민주국가를 건설하자는 방향을 표출하고 처음부터 외교운동과 무장운동에 초첨이 맞추어졌다.

일제를 구축하기 위해서 군사력을 길러 무력으로 대항하고자 무관학교를 설립하여 지휘관을 양성하고 군대를 조직, 훈련하여 정예군을 조직하고자 했는데 이런 정책을 수행하려면 그 바탕에는 교육이 필수적으로 따르지 않으면 안되었다. 왜냐하면 시간이 갈수록 약화되는 한국인의 독립의식과 새롭게 자라나는 젊은 세대에게 끊임없이 민족의식을 고취해야 했으며, 이런 각성된 민족적 역량을 통해 일제로부터 독립을 쟁취하자는 방향을 설정하여야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범국가적으로 출범한 임시정부의 민족 교육운동은 민족독립운동사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임시정부의 민족교육운동에 관해서는 외교활동이나, 조직․법통성등의 연구에 비해 활발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나, 김호일은 임시정부의 교육활동과 실제 수립된 임정의 교육정책의 실천과정을 검토하고, 이런 정책의 이념적 기반 되었던 조소앙의 삼균주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천경화의 중국관내 한국인의 민족교육운동 차원에서 교육사상을 검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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