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교과학습] 모델링(Model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모델링의 정의
2. 모델링의 이론적 기반
2. 모델의 종류
3. 모델링의 과정
4. 모델링의 효과
본문내용
1. 모델링의 정의
모델링(modeling)은 사회학습이론의 핵심적인 요소로, 하나 이상의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나타나는 행동적, 인지적, 정의적 변화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다.
[참고 : 위키백과]

2. 모델링의 이론적 기반
심리학자 반두라가 주창한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사람의 행동이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해석한다. 이러한 과정을 모델링 혹은 관찰학습이라 정의한다. 관찰학습에는 관찰한 것을 모방하는 모방학습뿐 아니라, 어떤 상황을 관찰하였으나 모방하지는 않는 학습까지 포함된다.
[참고 : 네이버 백과사전]

2. 모델의 종류
모델은 대처모델과 숙달모델로 나눌 수 있다(Bandura, 1999). 대처모델은 미미하게 시작하지만 단호한 대처 노력에 의해 점점 어려움을 극복해 가는 사람들이므로 관찰자가 쉽게 모방할 수 있는 모델을 말한다. 숙달모델은 조용하고 실수 없는 사람으로 관찰자가 자신보다 능력이 월등하다고 생각하는 모델을 말한다. 대처모델링이 숙달모델링보다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크다. 관찰자들은 단지 숙달된 모델에 의한 손쉬운 수행을 관찰하는 것보다, 불굴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대처 모델을 봄으로써 더욱 동기유발을 받을 수 있다(Meichenbaum & Goodman, 1971).
[참고 : 석사학위청구논문계획서(교원대 교육대학원 이복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