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전형 TFT 프로그램] 2012년도 추수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및 개선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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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전조사
가) 타 대학 추수지도 프로그램 현황
나)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가) 연구대상 및 연구도구
나) 자료 수집 및 분석

Ⅳ. 연구결과
가) 인터뷰 분석결과
1. 장점
(1) 도움닫기
(2) 멘토링
(3) 홍보이끄미
2. 단점
(1) 도움닫기
(2) 멘토링
(3) 홍보이끄미
나) 개선안
1. 도움닫기
2. 멘토링
3. 홍보이끄미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 인터뷰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사회는 그동안 교육을 통해 사회의 경제를 움직일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온힘을 기울여왔다. 20세기 자원기반 사회에서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로 진입하면서 경제사회발전의 원동력이 자본에서 인적자원으로 바뀌었다(문주천, 2009). 이에 시대 흐름과 사회적 요구에 맞는 인재상을 제시하고 이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사회의 중요한 화두가 되어 왔으며, 그 중심에 있는 고등교육기관인 대학에서는 우수한 인재의 선발 및 교육을 통한 학문연구 수준의 향상과 대학경쟁력 제고가 목표가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입시는 유치원에서부터 초·중·고를 거쳐 대학입학에 이르기까지 존재하고 있다. 이 중에서 대학입시는 사회적 인재 선발 기능을 담당할 뿐 아니라 중등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기존의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는 약 13차례의 크고 작은 개편을 거쳐 수능+학생부+논술+추천서+심층면접의 큰 틀을 기본으로 한 학생 선발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남형우, 2011).
하지만 이와 같은 일률적인 학생선발 제도는 각 대학별 자율적인 학생선발이 이루어 질 수 없다는 점을 내포하고 있으며, 창의성과 사회성을 겸비한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었다(박선형, 박남기, 2008; 유현주, 2009). 이에 이명박 정부는 대학의 자율적인 학생선발권 보장과 고교와 연계한 선진형 대입전형의 정착화를 위하여 2008년에 ‘대입 3단계 자율화’방안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방안은 학생부와 수학능력시험의 전형 요소 반영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져 수학능력시험·내신·논술로 악순환 되었던 대학입시 3중고의 경감을 기대할 수 있고, 대학은 입시에 관한 교육과학부의 통제로부터 벗어나 특성에 맞는 인재를 자율적으로 선발할 수 있도록 하여 대학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문주천, 2009). 이러한 학생선발 방식으로 ‘입학사정관제’가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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