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논문요약][국어문법론] 어휘적 사동사의 사동성 인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본문내용
-
어휘적 사동문이란 일정한 사동 형식 없이 특정한 어휘에 의해 사동이 실현되는 사동문을 말한다. 사동 사건의 표현이 독립된 어휘에 의해 표현된다는 의미에서 어휘적 사동문이라 할 수 있다. 형태적 사동문과 통사적 사동문의 사동 형식이 사동 사건만을 표현하는데 비해 어휘적 사동문의 사동사는 사동 사건과 피사동 사건이 한데 어우러져 표현된다.
어휘적 사동사로 ‘보내-, 기르-, 적시-, 없애-, 부리-, 시키-, 감동/용기/아픔을 주-’ 등이 있다. ‘보내-’는 사동 기능의 언어 형식을 전혀 발견할 수 없는 동사이고, ‘기르-, 적시-’등과 같이 통시적으로는 사동 기능을 담당하는 언어 형식을 확인할 수 있는 동사이며, ‘부리-, 시키-, 명령하-’ 등은 의미면에서만 사동과 유사한 측면이 있는 동사이다.
‘보내-’를 먼저 살펴보면,
(1) 가. 영희가 집에 갔다.
나. 선생님이 영희를 집에 보냈다.
(2) 가. 철수가 짐을 들었다.
나. 아버지가 철수에게 짐을 들렸다.
(3) 가. 삼촌이 집에 머물렀다.
나. 아버지가 삼촌을 집에 머무르게 했다.
1나)는 ‘보내-’가 서술어인 문장으로, 사동주와 피사동주, 사동 사건과 피사동 사건으로 ‘선생님’과 ‘영희’, ‘선생님이 영희를 집에 보내는 사건’과 ‘영희가 집에 가는 사건’을 설정할 수 있다. ‘보내-’를 사동사로 간주하면, 원동사로는 ‘가-’를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보내-’ 구문을 사동문으로 설정하는 데는 몇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특정한 사동 형식이 없다는 점이다. 형태적 사동문이나, 통사적 사동문은 사동의 기능을 하는 특정한 형식이 있다. 이런 사실과 비교하면 ‘보내’ 구문이 특정한 사동 형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은 ‘보내’ 구문을 사동문으로 설정하는 데 부정적인 근거가 된다. 둘째, 형태적 사동문, 통사적 사동문에서는 사동사와 원동사가 형태적인 관련성을 보인다. 2나)의 형태적 사동사 ‘들리-’는 2가)의 원동사 ‘들-’과 형태적 관련성이 있으며, 3나)의 ‘머무르게 하-’도 3가)의 원동사 ‘머무르-’와 형태적 관련성이 있다.
- 참고문헌
-
김성주, 『국어 사동문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96
이종애, 『국어 使動의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