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 신경 과학적 관점에서 본 싸이월드 미니홈피 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기사 (자료)
3. 신경 과학적 분석
4. 소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최근 젊은 층에서는 싸이월드(www.cyworld.com)라는 인터넷 사이트를 중심으로 미니 홈피 열풍이 불고 있다. 자신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사람들 앞에 내보이는 일이 하나의 유행이 된 것이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작업이 왜 근래에 들어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것일까? 그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지하다시피 디지털 카메라 문화의 영향이 컸다.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홈페이지에 올리고, 사람들끼리 다양한 이미지를 접하면서 ‘보는 즐거움’은 배가 되었고, 이 생생한 만남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급속도로 늘어난 것이다. 그러나 그런 접근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접근, 즉 신경 과학적 접근으로도 이 현상을 분석해 볼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미니 홈피 열풍의 대표인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체제를 통해 현상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2. 기사 (자료)
‘나’를 보여드립니다-‘미니홈피’의 세계

[업코리아 2004-04-30 17:13]


미니홈피 열풍이 온라인 세상을 휩쓸고 있다. 미니홈피는 사이월드가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미니 홈페이지, 온라인 개인 일기장 정도로 풀이된다. 미니홈피에 푹 빠진 사람을 뜻하는 ‘싸이폐인’이라는 용어가 생겨날 정도다. 자신의 미니홈피에 글, 사진을 올리거나 다른 사람의 미니홈피를 방문해 방명록에 글을 남기는 행위는 ‘싸이질’로 불린다.
‘싸이질을 심하게 하는’(싸이질에 오랜 시간을 투자한다는 뜻) ‘싸이폐인’들은 일상생활에 곤란함을 겪기도 한다. 자신의 미니홈피를 관리하고 다른 사람의 미니홈피들을 둘러보다 보면 두세 시간은 금방 지나가기 때문이다. 대학생 정모씨(21)는 심한 ‘싸이질’로 최근 중간고사 시험을 망쳤다고 하소연했다. 시험 자료를 찾기 위해 컴퓨터를 켠 순간 자신도 모르게 미니홈피에 접속해 밤새는 줄 모르고 ‘싸이질’을 했다는 것이다. 업무 도중 틈틈이 미니홈피에 들러 방명록을 확인하지 않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제품 개발] 광동제약 옥수수수염차, 남양유업 17차 개발과정 6단계 및 비교분석
  • 미니홈피, 블로그 등 1인 미디어를 사용하는 여대생이 많기 때문에 그 확산 속도도 어느 계층보다 빠르다. 따라서 업체에서 이를 이용한 마케팅이 한창이다. 신제품이 나왔을 때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무료 시음행사를 여는 건 기본이다.- ‘움직이는 광고판’ : 업체 입장에선 남학생보다 여학생에게 선택받는 게 더 중요하다. 제품을 손에 들고 다니는 시간이 많기 때문이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도권 소재 대학생 2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 [마케팅] 오설록 티 하우스 마케팅 전략
  • 싸이월드를 통한 온라인 홍보, 지면광고를 제안한다.이 중에서도 우리 조는 PPL광고 부분에 가장 큰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 최근에 SBS드라마 를 통해 간접광고를 하고 있는 던킨도너츠의 경우 드라마의 인기에 편승하여 매출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으며, 또한 과거 에서의 파스쿠치도 같은 효과를 보였다. 특히, 고급스럽고 편안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오설록의 마케팅 전략을 고려해 보았을 때, 드라마 혹

  • 셀프카메라를 통해 바라본, 타대학교 학생과 구별되는 서울대학교 학생의 특징
  • 미니홈피를 얼마나 자주 이용하십니까?①전혀 이용하지 않는다 ②주 1~2회 ③주 3~4회 ④주 5회 이상 ↳ (①을 선택하지 않은 경우) 주로 어느 용도로 이용 하십니까? (복수응답 가능)①사진첩 ②다이어리 ③게시판 ④방명록 ⑤기타( )2. 본인의 사진을 얼마나 자주 찍으십니까?①월 5회 미만 ②월 6~10회 ③월 10~20회 ④월 20회 이상 2-1. 누구와 같이 셀카를 찍으십니까? (복수응답 가능)➀혼자 ➁친구 ➂애인 ➃가족 ➄애완동물 ➅기타( ) 2-2. 주로 언제

  • [마케팅] 모든 마케팅기법에 대해
  • 본에서 열린 세계구강보건학술대회가 채택한 치아건강 캐치프레이즈 ‘8020’에서 따온 것. 작은 숫자를 앞에 사용하는 한국인의습관을 고려해 ‘2080’으로 순서를 바꿨다.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유지하자’는 의미다. 애경은 ‘덴탈크리닉 2080’ 덕택에치약 시장점유율 21%를 기록하며 선전하고있다인디케이터 마케팅1. 개념:소비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하여 제품 사용 시기나 상태를 알려주는 상품 개발이다.2. 나오게 된 배경이 되는 마케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싸이월드싸이월드 미니 홈피의 경우 아바타와 미니홈피를 꾸미기 위한 장신구, 주거 공간, 여러 가지 스킨, 선물 아이템, 배경음악 등을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하루 평균 1억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6. 마케팅 성공 요건 가상의 공간에서 자신의 모습을 표현해보고자 하는 욕구는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점점 증가되어 왔으며, 이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오프라인 기업들은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