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형태론] 특수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특수조사
2. 그런데 특수조사
3. 특수조사의 용법 알아보기
1. 특수조사 -‘도’
2. 특수조사 -‘만’
3. 특수조사 -‘은/는’
4. 특수조사 - ‘야’
5. 특수조사 - ‘나’
6. 특수조사 - ‘까지, 조차, 마저’
7. 특수조사 - ‘마다’
8. 특수조사 - ‘커녕’
- 본문내용
-
1. 특수조사는 격을 표시하는 일을 담당하는 격조사와는 달리 어떤 의미를 더해주는 조사이다. 그리하여 특수조사는 이미 격조사가 결합된 명사구에 다시 덧붙는가 하면 격과 전혀 관계없는 부사나 활용어미에 결합되기도 한다. 다음 (1)을 보면 ‘만’은 격 기능과 관계없이 어떤 자리에서 쓰이든 “오직”이란 의미를 더해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 이 나무는 높은 산에서만 잘 자란다.
a. 이 물고기는 맑은 물에서만 산다.
b. 그곳 사람들은 고기를 낚시로만 잡았다.
b. 그 곳에서는 손으로만 음식을 먹었다.
c. 나는 지금 울고만 싶다.
c. 나는 지금 자고만 싶다.
d. 빈 손으로 와도 좋으니 자주만 오세요.
d. 가끔 와도 좋으니 많이만 사가세요.
2. 그런데 특수조사는 ‘는, 도’가 주격 자리나 대격 자리에 쓰이면 다음 예문 (2)에서 보듯이 주격조사와 대격조사가 반드시 탈락된다. 이때에는 마치 특수조사가 격 기능을 맡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앞에서 보았듯이 격은 격조사 없이 어순에 의해 결정되기도 하므로 여기에서도 특수조사는 의미를 첨가해 주는 일만 할 뿐이다.
- 참고문헌
-
이익섭외 2인공저, 한국의 언어 ,신구문화사,1997
이익섭, 국어문법론 강의, 학연사, 1999
남기심, 고영근,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2002
홍사만, 국어특수조사 신연구, 역락,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행 한글맞춤법의 특징과 문제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삼국지] 조조의 리더쉽에 관한 고찰 - 자질, 형태, 상황을 중심으로
- 한국문화와 중국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세가지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자연생활 - 만 5세 - 내 손 안에 무엇이 있을까요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_한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수업)의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십시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에 대해서 쓰십시오)
-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를 학술적 논의와 법적 논의를 중심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놀이 상황이나 영유아 간의 문제 혹은 갈등상황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정 및 제시하고,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세요
- 오만과 편견의 영화와 소설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