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지도안] 국어과교수-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제재)의 개관
1. 교재관
2. 학생관
3. 지도관
4. 통합과 관련

Ⅱ. 단원(제재)의 목표
1. 지식
2. 기능
3. 태도

IV. 지도 계획 및 지도상의 유의점

V. 단원(제재)의 평가 계획
1. 평가 관점 및 요소
2. 평가 방법

Ⅵ. 지도의 실제
1. 본시 수업 계획
2. 판서 계획
3. 자료 활용 계획
4. 형성(수행)평가 계획
본문내용
Ⅰ. 단원(제재)의 개관

1. 교재관
국어과는 지금껏 독립 교과로 존재하고 있다. 학교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과제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있고, 여러 가지 경험 중에서 국어과는 언어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그 주된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국어과만이 다루는 ‘국어’는 사람과 사람간의 의사소통 수단이자 사고 수단이며, 문화적 특성을 특징짓는 가장 일차적인, 그러면서도 복잡하고도 정교한 도구이다. 또한 ‘국어’는 한국인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명백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기 때문에 국어 교육은 타 교과의 선행적 교과이며 동시에 수단적 교과로서 성격을 지니고, 국가․사회의 가장 중요한 책무로 자리 잡고 있으며, 학교 교육의 핵심 교과로서 지위를 부여받고 있다.
이 단원에서는 설득과 관련된 언어활동을 하게 된다. 설득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알고, 실제 언어활동에서 이들 요소를 잘 활용함으로써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 말하기∙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언어 표현의 자질에 해당하는 요소에 대한 평가보다 본질적인 요인을 중시하는 평가 활동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말하기 평가 활동은 학생들이 주어진 목적, 상황, 대상을 고려하면서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을 판단하는 교육적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듣기는 정보 확인, 내용 이해, 내용 비판, 내용 평가, 감상 등의 층위를 가지는 언어활동으로 수동적인 언어활동이 아니라 능동적인 의미 구성 활동이다. 따라서 듣기는 여러 가지 상황을 유기적으로 관련지으며 적극적인 자세로 듣기에 임하게 해야 할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바른 자세로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는 태도를 기르고, 내 의견을 말할 때에도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하는 활동을 한다.
㈏ 읽기
읽기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의미 구성 과정이다. 따라서 읽기에서는 어휘력과 독해력이 중시되어야 한다. 개별 단어의 의미, 단어 사이의 연관성, 관용어와 숙어에 대한 이해의 수준인 어휘력과 소단위 독해, 대단위 독해, 통합적 독해, 정교화, 대인지 전략 등으로 나눌 수 있는 독해력의 신장에 힘쓰도록 하고, 종합적인 읽기 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국어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0
교육자료 10월호, (주) 한국교육출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안] 말하기,듣기,쓰기 -넷째 마당 말과 실천 지도안
  • 학습 정리▷보상 활동본 수업 반영 사항• 동기 유발• 학습 목표 제시 • 학습 문제 확인• 기본 자료 또는 사례 탐구-활동 1: 만화와 글의 내용 파악하기• 추가 자료 또는 사례 탐구-활동 2: 만화와 글의 효과 비교하기• 자료 또는 사례의 비교 및 일반화-모둠별 토의• 지식의 발견 및 정리-모둠별 발표 및 판서• 학습 정리-활동 3: ‘사과 따기’ 게임• 보상 활동-제비뽑기• 차시 예고 및 평가-체크리스트나.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듣기 말하기 교과서 분석 및 수업설계 보고서
  • 학습 과정안(교사용 지도서)Ⅴ. 교수․학습 과정안(재구성)Ⅵ. 토론Ⅶ. 참고문헌Ⅰ. 듣기․말하기의 중요성국어교육으로서의 언어활동은 가정, 사회 , 학교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그 중에서 말하기와 듣기는 인간의 의사소통으로 맨 먼저 학습되고 이루어지는 언어 행위가 될 것이다. 이러한 말하기는 음성 언어에 의한 의사소통 행위로써 일상 언어 행위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일상의 언어 행위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차지하는 시간적 비

  •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5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발견하는 기쁨 수업 설계 발견하는 기쁨 교과서 분석 발견하는 기쁨 수업지도안 발견하는 기쁨 학습지도안
  • 국어과 성격에서 국어지식에 대한 내용2. 7차 국어과 목표에서 국어지식 영역에 관련된 사항3. 국어지식의 지도 내용4. 국어 지식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5.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Ⅱ. 어휘 교육의 이론적 배경1. 어휘와 관련된 초등학교에서의 지도내용의 범주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어휘 교육 관련 지도 내용3. 어휘 교수․학습 방법4. 표준어와 방언Ⅲ. 어휘 교육의 실제1. 교재 연구2. 국어 지식 영역의 설계 및 방법3. 교수ㆍ학습 과정안Ⅰ.

  •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마음의 창을 열고 학습지도안 마음의 창을 열고
  • 안고 살아왔다. 할머니는 구구처럼 날아서라도 고향 땅을 한 번이라도 보고 싶어한다.◉ 인물의 삶에 대한 내 생각 표현하기- 각각의 인물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편지 형식으로 쓰기․사육장 식구들의 삶에 대해 내가 해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10´10´10´․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장려한다.․편지지학습 활동정리 및차시예고․구구가 선택한 삶에 대해 내가 구구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할머니께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지도 자료 개발 . 38Ⅷ. 교수․학습 지도안 41Ⅸ. 참고문헌 . 47핵심주제 : 6-문-(6) 작품을 다른 갈래로 표현한다.Ⅰ. 들어가며 현장에서 여러 교과를 가르치는 초등 교사들은 국어과를 가장 가르치기 어려운 교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