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학습이론과 Bandura의 보보인형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회학습 이론이란?
Bandura의 보보인형 실험
관찰학습이란?
영상(거울뉴런)
본문내용
□ 사회학습의 정의

학습이란 인간이 닮고 싶어 하거나 모방하고 싶어 하는 어떤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여 모방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


□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행동 : 여러 가지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
학습이 일어나더라도 알맞은 상황에 놓일 때 까지는 외부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음.
□ 세 집단의 아동들에게 각각의 영상을 보여줌.

➀ 모델의 공격적 행동이 과자나 음료수 등의 보상을 받는 영상
- 가장 공격적, 대리 강화(vicarious reinforcement)를 경험(공격성 촉진)

➁ 모델이 공격적 행동을 하고 난 후 다른 사람에게 처벌받는 영상
- 가장 덜 공격적, 대리 처벌(vicarious punishment)을 경험(공격성 억제)

➂ 모델이 아무런 보상이나 처벌이 주어지지 않은 영상


= 다른 사람의 경험을 관찰하는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줌.
모델 관찰만으로도 대리적 경험이 가능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4)
  • 20 학년도 학기 기말시험(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교육심리학학번:성명:연락처:※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만점) (1) 행동주의 학습이론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 발달을 조건 형성과 학습과정의 결과로 보며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블로프(Pavlov)와 스키너(Skinner), 손다이크(Thorndike), 헐(Hull) 등이 있다. 이 이론은 인간은 백지

  • 행동주의, 인본주의,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2)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① 수동(고전적) 조건형성이론② 작동(조작적) 조건형성이론③ 인접이론3) 성인 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2. 인본주의 학습이론1)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개념2) 성인 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3. 사회학습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2) 관찰학습3) 성인 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4. 구성주의 학습이론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격2) 구성주의 학습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3. 제 15장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14. 제 16장-1 실존주의적 접근 15. 제 16장-2 의미치료- 빅터 프랭클 16. 제 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7. 제 18장 로토의 사회적 학습

  • 행동치료 레포트
  • 학습이론에 입각해서 개발되었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 이론에 입각해서 행동치료의 절차와 효과가 평가된다.3. 행동치료의 목적3.1 행동치료의 목적과 과정치료의 일반적인 목표는 학습이 문제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전제 아래 학습의 새로운 조건을 창출하는 것이다. 즉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며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행동을 발달시키는 것인데 바람직한 결과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하는 것과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시

  • [유아사회교육3] 1 유아의 애착에 대한 ?동물행동학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 실험을 통하여 어미의 기능은 유아에게 영양분을 공급하고, 따뜻하게 해 주고, 욕구를 해소시켜주는 것이며 신체적 접촉과 신체적 지지를 제공하고 외부의 위협이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라고 정리하였다. 영장류의 경우 새끼-어미의 관계가 영속적이며, 이 관계의 단절은 새끼에게 심리적 고통을 주고 새끼 원숭이의 발달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3. 유아의 애착에 대한 ➁ 사회학습이론의 관점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은 새로운 행동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