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학습이론과 Bandura의 보보인형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사회학습의 정의
□ Bandura의 보보인형 실험(Bobo doll experiment)
□ 관찰학습
Ⅰ. 주의집중과정
Ⅱ. 파지과정(기억유지과정)
Ⅲ. 운동재생과정(행위실행과정)
Ⅳ. 동기화과정

본문내용
□ 사회학습의 정의
- 학습이란 인간이 닮고 싶어 하거나 모방하고 싶어 하는 어떤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여 모 방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
-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행동을 여러 가지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봄. 다만, 학습이 일어나더라도 알맞은 상황에 놓일 때 까지는 외부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음.

□ Bandura의 보보인형 실험(Bobo doll experiment)
= 세 집단의 아동들에게 모델이 보보 인형을 주먹으로 치고 나쁘게 이야기하는 장면을 보여 주고, 집단별로 아래와 같은 각각의 영상을 보여줌. 그 후 집단별 아동들이 보보 인형과 다른 장난감이 있는 방에서 혼자 노는 환경 조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isee***
    (2020.10.10 01:42:11)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4)
  • 20 학년도 학기 기말시험(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교육심리학학번:성명:연락처:※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만점) (1) 행동주의 학습이론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 발달을 조건 형성과 학습과정의 결과로 보며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블로프(Pavlov)와 스키너(Skinner), 손다이크(Thorndike), 헐(Hull) 등이 있다. 이 이론은 인간은 백지

  • 행동주의, 인본주의,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2)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① 수동(고전적) 조건형성이론② 작동(조작적) 조건형성이론③ 인접이론3) 성인 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2. 인본주의 학습이론1)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개념2) 성인 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3. 사회학습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2) 관찰학습3) 성인 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4. 구성주의 학습이론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격2) 구성주의 학습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3. 제 15장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14. 제 16장-1 실존주의적 접근 15. 제 16장-2 의미치료- 빅터 프랭클 16. 제 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7. 제 18장 로토의 사회적 학습

  • 행동치료 레포트
  • 학습이론에 입각해서 개발되었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 이론에 입각해서 행동치료의 절차와 효과가 평가된다.3. 행동치료의 목적3.1 행동치료의 목적과 과정치료의 일반적인 목표는 학습이 문제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전제 아래 학습의 새로운 조건을 창출하는 것이다. 즉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며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행동을 발달시키는 것인데 바람직한 결과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하는 것과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시

  • [유아사회교육3] 1 유아의 애착에 대한 ?동물행동학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 실험을 통하여 어미의 기능은 유아에게 영양분을 공급하고, 따뜻하게 해 주고, 욕구를 해소시켜주는 것이며 신체적 접촉과 신체적 지지를 제공하고 외부의 위협이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라고 정리하였다. 영장류의 경우 새끼-어미의 관계가 영속적이며, 이 관계의 단절은 새끼에게 심리적 고통을 주고 새끼 원숭이의 발달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3. 유아의 애착에 대한 ➁ 사회학습이론의 관점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은 새로운 행동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