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프리드리히 실러 `군도`에 나타난 사상-홍길동전과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序說
1. 들어가며
2. 작가에 대하여
3. 질풍노도운동(疾風怒濤運動, Sturm und Drang)의 시기
4. 작품의 줄거리
Ⅱ. 本論
1. 의적이 된 직접적인 원인
2. 기존 체제로의 흡수
3. 보헤미아 숲의 군도와 활빈당
4. 小結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序說
1. 들어가며
프리드리히 실러(Friedrich von Schiller)의 처녀작인 《군도(群盜) Die Räber》는 독일 문학사에서 소위 ‘질풍노도의시기’라고 불리던 때의 가장 주요한 작품으로, 한 인간이 사회적인 모순에 부딪히면서 겪는 내적인 갈등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그런데 이 작품에서는 이성을 맹신하는 합리주의나, 종교적․ 국가적 강제로부터 개인이 겪게 되는 내적인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의적 모티프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문제점과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주제를 ‘의적’을 통해서 서술하고 있는 작품은 비단 《군도》만이 아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로빈 후드》나 《수호지》 같은 외국 소설 뿐 아니라, 《홍길동전》, 《전우치전》, 《임꺽정》 등의 소설도 이러한 의적 모티프를 차용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작품들 중, 《홍길동전》과의 비교를 통해서 《군도》에 나타난 실러의 사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작가에 대하여
프리드리히 실러는 1759년 11월 독일의 뷔르템베르크 공국에서 태어났다. 독실한 그리스도교 신자였던 부모의 영향으로 어릴 때부터 성직자를 희망하였으나, 영주인 카를 오인겐공의 간섭으로 진로를 바꾸어 사관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이곳에서 8년 동안 엄격한 군대식의 교육과 통제된 생활을 겪은 실러는 군의 부위생관으로 임명받아 슈투트가르트 연대로 떠나게 된다.
엄격한 전제적인 규율 속에서 청년기를 보낸 실러는 권력의 이용과 남용이라는 문제에 부딪히게 되었고, 이것은 후에 그의 희곡에서 끊임없는 주제로 등장하게 된다. 또한 재학 중에 몰래 읽은 것으로 알려진 여러 작품, 특히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셰익스피어의 《오셀로》등을 통해서 당시의 신문학운동의 영향을 받게 된다. 그는 이러한 사상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격심한 자아주장과 깊은 종교 감정이 교착하는 처녀작 《군도(群盜)》를 완성하여 1981년에 익명으로 출판하게 된다. 그러나 이 작품으로 인해 실러는 영주인 칼 오이겐에게 미움을 사게 되고, 결국 82년 만하임국민극장 지배인 H.B. 달베르크를 의지하여 망명했다.
- 참고문헌
-
• 김명석, 〈韓國 小說에 나타난 義賊 모티프 硏究: ‘洪吉童傳’, ‘林巨正’, ‘張吉山’, ‘活貧徒’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 홍정운, 〈‘林巨正’의 義賊 모티프: 세계사적 개인으로서의 義賊〉, 임형택․ 강영주 공편, 《벽초 홍명희 ‘林巨正’의 재조명》, 사계절, 1988.
• E.J. 홉스보움, 《의적의 사회사》, 황의방 역, 한길사, 1982.
• 설성경․ 정철, 《실존인물 홍길동》, 중앙M&B, 1998
• 신병주․ 노대환, 《고전 소설 속 역사 여행》, 돌베게, 2002.
• 장양수, 《韓國義賊小說史》, 문예출판사, 1991.
• 허균, 《홍길동전․ 허균 산문집》, 허경진 역, 한양출판, 1995.
• 브리태니커 CD 2000 멀티미디어판, 한국브리태니커사, 2000.
• 야후 백과사전, http://kr.encycl.yahoo.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