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프리드리히 실러의 `군도` 연구- 홍길동전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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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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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설
1. 작가 프리드리히 실러
2. <군도>의 역사적 배경
3. 작품의 줄거리
Ⅱ. 본론
4. 작품 속 등장인물들의 법률관
4.1. 칼의 법 관념
4.1.1. 법 제도를 비롯한 당대 사회에 대한 비판 의식
4.1.2. 실정법 질서의 인정과 그 권위에 대한 깨달음
4.2. 프란츠의 법 관념
5. 『홍길동전』을 비롯한 한국의 의적소설
5.1. 의적소설의 개념
5.2. 한국의 의적소설
6. 의적소설로서의 『군도』와 『홍길동전』 비교
6.1. 사회 저항적 성격
6.2. 의적소설로서의 특징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서설
1. 작가 프리드리히 실러
괴테와 더불어 독일 고전주의 문학에서 2대 거성으로 추앙받고 있는 독일의 작가 프리드리히 실러는 바덴 뷔르템베르크주(州)의 마르바흐에서 외과의사로 군의관이었던 아버지 요한 카스파르 실러와 어머니 엘리자베스 도로테아 사이에서 태어났다. 14세 때 영주의 명령으로 칼사관학교에 입학하여 처음에는 법률을 공부하였으나 후에 의학으로 바꾸었으며, 이때부터 시와 희곡을 쓰기 시작하였다. 엄격한 기숙사 생활과 구속받던 젊은 시절에 그는 셰익스피어, 레싱, 호메로스, 괴테 등의 작품을 읽으며 습작을 계속하였다.
1780년 사관학교를 졸업한 후 슈투트가르트 연대에서 군의관으로 복무하면서 재학 중에 쓰기 시작한 <군도>를 1781년 완성하여, 만하임 극장에서 상연함으로써 커다란 반응을 일으켰다. 이는 독일적인 개성 해방의 문학운동인 ‘슈트름 운트 드랑(Strum und Drang)’의 대표작으로 손꼽히게 되었다. 그러나 이 작품으로 영주의 분노를 사게 되어 그는 만하임을 탈출하였다.
일생 동안 <군도>, <피에스코>, <간계와 사랑>, <돈 카를로스>, <발렌슈타인>, <빌헬름 텔> 등 총 9편의 완성된 희곡을 집필하였다. 총괄적으로 구분하면 <돈 카를로스>를 경계로 하여, 그 이전의 작품에는 외적이며 정치적인 자유를 주제로 하여 격렬한 모습을 띠고 있으며, 그 이후의 작품에서는 내적 자유를 추구하여 숭고하고 유구한 모습이 나타나 있다.
2. <군도>의 역사적 배경
실러가 집필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 18세기는 대략적으로 살펴봤을 때 고대 그리스에 대하여 깊이 있게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전환기였다. 이것은 비합리성과 개성을 검토하여 이상적 목표로서의 자연, 이성 그리고 감정에 기반을 둔 세속적 문학관을 형성해 고전주의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는 시기였다.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계몽주의는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오성을 스스로 인식하고 현실적이고도 사회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시민들을 가르쳤다. 이는 독일 시민 계급에게 이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만들게 된다. 이 계몽운동에 있어서 철학과 문학이 주된 역할을 하게 되며 이로 인해 여러 학계가 형성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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