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미국의 이주 아동,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가 선정 배경(미국) 및 연구 방향

2. 미국 이주 아동·청소년 정책 개요

(1) 미국 이주배경 청소년
(2) 미국 이주 청소년 교육의 배경
(3) 이주 배경 아동·청소년 정책
(4) 이주 배경 아동․청소년 정책을 위한 법률

3. 미국 이주 청소년 분석 - 교육사회학적 관점

4. 미국의 이주 아동․청소년을 위한 특별 교육 프로그램(사례를 중심으로)

5. 시사점 및 제언
본문내용
1. 국가 선정 배경(미국) 및 연구 방향

본 연구에서 미국을 대상 국가로 선정하게 된 첫 번째 이유는 미국이 가진 국가적 특수성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은 이주민의 나라다. 이주민들에 의해 국가가 형성되었고, 국가형성이후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주민들을 받아들이고 있는 국가로 오랜 이주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영국계 청교도, 원주민, 아프리카계 노예, 푸에르토리코인들로 구성되는 오래된 이주 집단 이외에도 2차 세계대전 이후 인도주의적 측면에서 받아들여 온 세계 각지의 난민들이 있으며, 1965년 인종·민족차별을 배제 원칙하에 만들어진 <이민 및 국적법> 수립 이후 미국 땅에 이주해 온 중·남미, 아시아인들도 모두 이주민이자 미국의 국민들이다.


<맨해튼 연구소의 외국 출신 이민자들의 미국사회 동화정도 분석>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주하는 주요 국가는 미국, 중국, 캐나다, 동남아, 호주, 뉴질랜드 등으로 이 중 이주민 수가 가장 많은 곳은 미국이다.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2007년 4월을 기점으로 미국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한국 학생 수는 14,474명이었다. 미국으로의 이주가 급증함에 따라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첫 미국 생활의 관문을 열게 되는 학교생활 적응 및 대처 문제는 여전한 과업으로 남아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미국을 본 연구의 대상 국가로 선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이주민배우자는 서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한국생활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체계는 ‘국가’와 ‘민족’이라는 이름의 비교적 뚜렷한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배타적인

  • 다문화가정의 한국어 교육과 다문화교육 현황과 개선방안
  • 아동의 언어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이러한 언어 환경의 중요한 측면에서 볼때 우리나라는 결혼이민을 통한 국제결혼 가정, 다문화가정이 매년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최근 들어 이러한 다문화가정 환경을 가진 아동 및 청소년들의 교육실태에서 학교생활과 언어문제와의 관련성에 대해 문제점을 시사하는 연구들이 종종 발표되고 있다. 이러

  •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의원리는 무엇이며 생각해왔던 교육개념다른가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0K
  •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5점)Ⅰ. 서 론전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인 아동이 5천명 가까이 되며 외국인 근로자의 결혼

  • 다문화교육론2) 평생교육기관 혹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시오0K
  • 프로그램인가?)교육부와 중앙다문화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다문화교육포털에서 다문화이해교육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찾을 수 있다. 다문화교육포털은 다름을 인정하는 교육, 다문화시대 인재 육성을 목표로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지원 강화, 학교 구성원의 다문화 이해 제고, 다문화 교육 활성화 기반 마련과 같은 핵심 과제를 실천하고 있다. 중앙다문화교육센터는 교육부와 함께 각종 관계 부처, 민간기업, NGO, 대학, 연구소 등 다양한 기관과의

  • [교육사회학] 2021년 기말시험 1)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 교육 프로그램 제안서 2) 지역사회에서의 교육 프로그램 제안서
  • 이주민 학생들이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은경, 다문화 배경 초등학생 대상 한국어 이해중심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논문, 2018..2) 상담 프로그램아프가니스탄 이주민 아동들은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으로 인해 여러 가지 정서문제를 보일 것이다.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은 한국으로 건너오는 동안 목숨을 건 시도와 행동을 했기 때문에 그들의 긴장과 불안은 그들의 자녀들에게도 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