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ADHD 학생에 대한 처벌-보상 효과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ADHD 학생의 정의
2. 처벌-보상의 일반적인 효과
3. ADHD 학생에 대한 처벌-보상 효과
4.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구체적인 처벌-보상의 방법 및 장단점
5. 책에 수록된 내용은 적절한가?
6. 결론
- 본문내용
-
* 주제 선정 이유 : 처벌과 보상에 대한 논쟁은 교육 환경의 중요한 토론거리이다. 또한 발표 준비를 통해 ADHD 학생의 심리 상태에 대해 파악하고 나아가 정상인의 심리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라 보았다. 발표문은 책에 나오는 교사 지침들이 정말 올바르고 보편적인지 비판하고 처벌과 보상의 효과, 장점과 단점 그리고 구체적인 방법의 예로 구성된다.
1. ADHD 학생의 정의
ADHD 학생이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학생을 뜻한다. 이들은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이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심하게 나타난다.
ADHD의 원인으로는 뇌기능 중 전두엽의 이상과 도파민의 결핍이 유력하다. -전두엽은 집중 유지 기능과 억제기능이 있고 도파민 결핍 시 쉽게 좌절하고 과잉행동을 하게 된다- 인터넷 문화가 발달하며 뇌기능의 혼란성이 가중되고 자기조절력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감소하는 등의 환경적 요인도 ADHD의 원인이 되지만 환경적 요인보다는 뇌 손상과 같은 유전적 요인이 주요인으로 꼽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