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ADHD 학생에 대한 처벌-보상 효과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ADHD 학생의 정의

2. 처벌-보상의 일반적인 효과

3. ADHD 학생에 대한 처벌-보상 효과

4.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구체적인 처벌-보상의 방법 및 장단점

5. 책에 수록된 내용은 적절한가?

6. 결론

본문내용
* 주제 선정 이유 : 처벌과 보상에 대한 논쟁은 교육 환경의 중요한 토론거리이다. 또한 발표 준비를 통해 ADHD 학생의 심리 상태에 대해 파악하고 나아가 정상인의 심리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라 보았다. 발표문은 책에 나오는 교사 지침들이 정말 올바르고 보편적인지 비판하고 처벌과 보상의 효과, 장점과 단점 그리고 구체적인 방법의 예로 구성된다.

1. ADHD 학생의 정의

ADHD 학생이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학생을 뜻한다. 이들은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이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심하게 나타난다.
ADHD의 원인으로는 뇌기능 중 전두엽의 이상과 도파민의 결핍이 유력하다. -전두엽은 집중 유지 기능과 억제기능이 있고 도파민 결핍 시 쉽게 좌절하고 과잉행동을 하게 된다- 인터넷 문화가 발달하며 뇌기능의 혼란성이 가중되고 자기조절력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감소하는 등의 환경적 요인도 ADHD의 원인이 되지만 환경적 요인보다는 뇌 손상과 같은 유전적 요인이 주요인으로 꼽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ADHD(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와 ADHD아동에 대한 개입방법
  • ADHD 의 현황2. ADHD 원인과 현황2005년도에 서울시 19개 초,중,고등학교 학생들 2964명을 대상으로 ADHD 유병률 조사한 결과약물치료- 가장 보편화- 미국 : ADHD 아동 약 60~90%가 받고 있음- 가장대표적인 ADHD 치료약물 : 리탈린3. ADHD 치료방법행동치료- 보상과 벌- 타임아웃 : 버릇없는 행동에 대한 처벌- 아동의 과잉행동과 충동성, 산만성의 감소의 효과부모교육- ADHD 아동은 가정에서도 많은 문제를 경험- 양육과정에서의 부모의 스트

  • [프로그램개발]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
  • ADHD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킴으로써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 하위목표1 : 전문기관과 연계를 통해 심리치료, 상담을 실시한다.• 하위목표2 : 주 5회 집중력향상 및 대인관계증진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하위목표3 : CBCL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공격성, 산만함, 우울증을 평가한다.목표2 부모가 ADHD에 대해 이해하여 올바른 양육방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하위목표1: 월1회 부모교육 및 상담을 실시하여 효과적인 자녀지도방법을 이해한다.• 하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심리적, 교육적으로 다각적인 치료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즉, 현재 한국에서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을 삶의 전 장면에 걸쳐 다각적으로 치료하는 전문적인 교육 시스템이 부재하며. 정부 차원에서 이뤄지는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문 서비스도 아직 제공되지 않고 있다. 개별적이고 단일적인 차원에서 극소수의 프로그램만이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정부 차원의 사회 서비스 현황을 확인하고

  • [간호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간호과정
  •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ADHD로 진단받는 사례도 늘고 있다. ADHD는 눈에 보이는 고정된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간의 치료를 필요로 하지만, 치료 효과에 대한 확신이 없어 치료 도중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앞으로 더욱 ADHD환자가 증가하고 점점 중요한 이슈가 될 것 같아 action learning을 통해 조사하여 앞으로 임상에서 간호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주제를 선정하였다.Ⅱ. 문헌고찰 (원격교육 내용)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대한 영향을 주어 학습부진을 초래하게 된다.둘째, 대중매체의 영향은 청소년 비행의 원인 중 가장 강력한 것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특히 대중매체, 즉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은 세계 도처에서 벌어지는 급속한 변화를 신속하게 전달함으로써 인해 청소년들이 새로운 지식을 효과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교육적 효과도 있으나, 극도로 상업성을 추구한 나머지 교육적 기능을 등한시하는 경향이 없지 않다.셋째, 사회적 병리 현상은 학습부진아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