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현황, 공교육(학교교육)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개선방향,내실화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예산비율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1. 사교육비 중 문화예술 교육비 현황
2. 문화기반시설 현황
1) 시설 분포 현황
2) 시설/인력 운영 현황
3. 학교교육내 문화예술교육 현황
1) 음․미․체 교육
2) 특기적성 교육
4. 학교내 복지환경 현황과 문제점
1) 학급규모, 학교규모 상황
2) 학교시설과 환경의 문제점
3) 학생복지와 사회적 안정망 현황
5. 최근 한국교육개발원 사교육비경감대책의 문제

Ⅴ.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Ⅵ.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방향

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루 일곱 여덟 시간씩 12년 동안 모든 사회구성원을 앉아 있게 하는 곳이 학교 말고 또 있는가? 그리고 거기서 가르치는 내용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객관적이고, 정당하고, 무엇보다 중립적이라는 인식 아래에 전해진다. 이런 곳이 또 있을까? 알뛰세르라는 프랑스 학자는 중세에 교회가 담당하던 역할을 근대에 들어서는 학교가 수행한다고 했다. 학교는 사회를 통합해주는 바탕이 되는 가치관을 전 사회적으로 전달하는 곳이다.
학교는 구조적으로 불평등을 재생산하지만, 전적으로 체제의 논리가 실현되기만 하는 장소는 아니다. 학교는 경제 체제를 반영하려는 힘과 인간을 지키려는 힘이 서로 부딪치는 곳이다. 학교는 자본가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그 경영은 국가적 수준에서 합의되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학교는 민주적 참여, 사회적 평등, 능력에 따른 계층 이동, 자아 실현, 교육체제의 독립성과 같은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이상적인 이념을 교육내용에서 강조한다. 이 이념들은 사회를 진보시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학생들은 직장에 들어가지 전까지 학교는 평등 이념이 구현되는 장소이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불평등을 재생산하면서, 인권을 가르치는 모순 된 곳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가 그 자신의 진정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경제가 평등해지고, 경제가 민주주의가 되어야 하겠다. 직장에서 민주적 참여가 보장되고, 사회적 위계가 축소될 때, 학교교육이 의식으로만 강조하는 사회적 평등의 실현을 이루어질 수 있다.
참고문헌
◈ 나병현, 공교육체제 개혁의 현실과 전망, 2001
◈ 나병헌, 공교육의 의미, 한국교육개발원, 2002
◈ 서명원,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그 근본대책, 겨레얼
◈ 신현석,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와 정부의 역할, 안암교육학회, 2003
◈ 이중림, 공교육이념의 교육사적 의미, 경북대학교 학위논문, 1984
◈ 이종태, 한국교육연구
◈ 윤정일·정수현, 한국 공교육의 진단-선택의 자유와 공정성,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사교육 레포트
  • 사회학의 이해한국 교육 – 사교육 문제목차교육교육의 개념교육 사회학한국 교육의 발달과정 및 SWOT분석한국의 사교육사교육 개념사교육 현황사교육 원인사교육 문제점사교육 관련 정책해외 사례 – 핀란드 교육마무리1.교육1) 교육의 개념교육에는 다양한 개념들이 존재한다. 크게 세가지로 살펴보면 교육의 개인적 측면의 성장으로서의 교육과 교육의 사회적,제도적 측면을 중시하는 사회화, 수업으로서의 교육 그리고 마지막으로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공교육의 내실화를 다지는 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또한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 도입하게 된 배경 중의 하나는 이제까지의 초․ 중등학교의 교육과정이 학생의 다양한 소질과 적성을 고려하는 선택의 기회가 매우 적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을 보면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교육 정책과는 상당히 유리되어 올바른 방향으로 시행되고 있지 못 하다는 것은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또한 우리나

  •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
  • 교육청 관계자, 대학교수 등 다양한 인력풀로 구성되어 이번 대책이 학교 현장에 연착륙 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과 개선방안 마련에 총력을 경주할 것이다.학교현장-연구기관-집행기관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사교육비 경감 세부대책 추진 시 문제점을 보완하고 구체적․현실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공교육내실화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공교육내실화지원단을 통해서 한국교육개발원KEDI, 한국학술정보연구원KERIS,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 한국

  • 공교육(학교교육) 운영, 편성, 공교육(학교교육) 현황, 공교육(학교교육)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 발전과제,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노력
  • 내실화 노력 분석Ⅰ. 서론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운영1. 일반 사항2.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3.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4. 특별보충과정 프로그램 운영5. 교과 교육과정 운영Ⅳ. 공교육(학교교육)의 편성Ⅴ.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발전 과제1. 양질의 교육용 콘텐츠 서비스2. 교원의 참여 네트워크 활성화3. 다양한 자율학습 콘텐츠 서비스4. 양방향 자

  • [사교육][학원][과외]사교육(학원,과외) 유형,이론,현황,문제점, 사교육(학원,과외)문제의 해결사례,개선과제,극복방향 분석
  • 사교육(학원, 과외)의 유형과 이론, 사교육(학원, 과외)의 현황, 사교육(학원, 과외)과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해결 사례, 향후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개선 과제와 극복 방향 분석Ⅰ. 서론Ⅱ. 사교육(학원, 과외)의 유형1. 인터넷을 이용한 입시교육2. 공부방3. 기타 정보제공 사업Ⅲ. 사교육(학원, 과외)의 이론1. 사교육 동기 관련 이론-기대이론2. 사교육 행위 관련 이론 1) 게임이론2) 불공정 게임3. 사교육 결과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