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철학-아리스토텔레스의정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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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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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정의(正義)의 의미와 보편적(普遍的) 정의 (1장, 2장)
Ⅱ. 분배적(分配的) 정의 (3장)
Ⅲ. 시정적(是正的) 정의 (4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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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 제 5권에서 정의(正義)[justice(dikaiosyne)]의 문제에 대해 다룬다. 여기에서는 5권의 1장에서 4장까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보편적(普遍的) 정의와 개별적(個別的)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Ⅰ. 정의(正義)의 의미와 보편적(普遍的) 정의 (1장, 2장)
5권 첫머리에 아리스토텔레스는 다음과 같은 말로 정의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 생각을 제시하며 이것을 정의 개념의 밑바탕에 깔고 논의를 전개하고자 하는 의도를 보인다.
“모든 사람이 생각하는 정의란 사람들로 하여금 옳은 일을 하게 하며, 옳은 태도로 행동하게 하며, 또 옳은 것을 원하게 하는 성품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대체로 이것을 우리의 논의의 기초로 삼기로 하자.” (1129a)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에 대한 개념도 결국 ‘옳음(just)’의 문제와 관련해서 논의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그에게 있어서 정의 개념의 분류도 옳음의 두 가지 의미(two senses) - 준법적인 것(lawful)과 공정한 것(fair) - 에 대응하여 각각 보편적 정의와 개별적 정의로 나누어지고 있는 것이다.
• 보편적(普遍的) 정의
아리스토텔레스의 보편적 정의는 간단히 말하면 완전한, 전체적 ‘덕(德)’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내면적인 품성으로서의 덕을 외면화하여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덕을 행위로 나타내는 것이다. 즉 덕을 자기 자신에게만 행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도 행하는 것이 완전한 덕이요 그것이 곧 보편적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정의라는 개념이 사회성을 전제로 하는 개념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보편적 정의는 ‘법(法)을 준수하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많은 악법들이 존재할 수 있음을 상정할 때 ‘법을 지키는 것이 곧 보편적 정의이다’라는 말은 일견 받아들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난점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지니는 법에 대한 관점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충분히 받아들여질 수 있다. 법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언급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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