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인식론 윤리학 이상국가 예술관을 서술 하시오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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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
3.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4. 아리스토텔레스 이상국가
5. 아리스토텔레스 예술관

참고 문헌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최대의 철학자로 칼키디케의 스타기라에서 출생했다. 스승인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중시한 데 반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감각할 수 있는 세계를 중시하고 이것을 지배하는 모든 원인을 인식하고자 하는 유물론적 입장을 취하였다. 플라톤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은 아리스토텔레스는 장년기를 지나면서 점차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해 나갔다. 스승과 제자 사이의 사색에 대한 관련성, 특히 젊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형성과정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같은 철학을 둘러싸고 이 두 철학자는 독자적인 시점과 생각을 독특한 형태로 전개해 나감으로써 서로간의 긴장과 균형을 유지하였는데 이것이 그리스철학의 큰 매력이라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을 주정하였다. 중용이란 과도하거나 부족하지 않은 중간을 말한다. 단 여기서의 중간은 산술적인 평균으로서의 중간이 아니라 참된 중용-“마땅한 때에 마땅한 일에 대하여 마땅한 사람들에 대하여 마땅한 동기로 그리고 마땅한 태도로.”-을 말한다. 중용의 길을 잘 찾기 위해서는 실천적 지혜(프로네시스)가 필요하다. 실천적 지혜는 일상에서 윤리적 반성을 하는 습관에서 길러진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한 마리의 제비가 왔다고 봄이 되는 게 아닌 것처럼, 단 하루의 실천으로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고 일상의 실천을 강조했다.

참고문헌
조대호 역해,『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문예출판사, 2004.
요한네스 힐쉬베르거,『서양철학사(상)』, 강성위 옮김, 이문출판사,
고사까 슈우헤이, 『철학사 여행』, 방준필 옮김, 간디서원, 2004,
W.K.C. 거스리, 『희랍철학 입문』, 박종현 옮김, 서광사, 2000.
Jacques Maritain, 『철학의 근본이해』, 박영도 옮김, 서광사, 1984.
Bruce Aune, 『형이상학』, 김한라 옮김, 서광사, 1994.
양호영,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실체와 하나」, 철학논구, Vol. 28, 2000.
노희천,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이름과 존재」, 범한철학, Vol. 9, 1994.
http://sang1475.com.ne.kr/philo/philosophy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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