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인지심리학]언어적 교시가 학습장애아의 단기기억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Ⅰ
Ⅱ 이론적 배경
Ⅳ 연구결과
Ⅵ. 결론. 요약 및 제언
- 본문내용
-
서론Ⅰ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연구의 목적⇒ 언어적 교시가 학습장애아의 단기기억 수행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를 밝히는 데 있다.
또한 언어적 교시가 단기기억 수행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집단, 연령, 성별에 대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부수적인 효과로서, 과제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언어적 교시 유무가 학습장애아의 단기기억 수행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도 밝혀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언어적 교시 유무에 따른 학습장애아의 단기기억 수행 수준을 표준 과제와 주의 집중 과제를 통하여 수행하게 될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단기기억과 정보처리과정
정보처리 과정 모형의 핵심은 중다기억 장치이다. 이 모형은 세 가지 유형의 기억구조 즉,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간의 정보의 흐름을 개념화하고 있다.
결국 감각을 통해서 들어오는 정보는 일차적 저장 체계인 단기기억 장치에서 머물고 시연과 부호화의 통제과정에 의해 장기기억 장치로 전이되어 들어가게 되므로서 오랫동안 머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정보처리 과정의 모형은 감각 입력이 어떻게 감소되는지, 어떤 과정을 통해 정교화되고, 저장되며 인출되는 가에 관심을 가지며 학습과 기억의 과정적 측면을 강조한다.
2. 학습장애아의 단기기억 결함
Swanson은 학습장애아의 읽기 이해력과 수학 수행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단기기억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학습장애아가 기억 과제를 잘 처리하지 못하는 것은 능력이나 구조적 부적절함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산출 결함 즉, 통제 결함 즉, 통제 과정의 결함으로 특징짓고 있는 정보처리 과정 모형을 뒷받침해 준다고 볼 수 있다. 단기기억은 중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