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매창 이계생의 사랑과 시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매창의 생애와 사랑
(2) 임의 부재 : 외로움, 쓸쓸함, 서러움 등의 정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조선시대 기생들의 삶은 과연 어떠하였을까? 그녀들의 삶이 단순히 한낱 세도 높은 명문 귀족들의 노리개로써 이용되어지고 버려지지만은 않았을 것이다. 재색을 겸비하여 당대뿐만 아니라 지금까지도 드높은 명성을 날리고 있는 몇몇의 유명한 기생 중의 하나가 바로 매창 이계생이다. 송도 3절이라고 일컬어지는 황진이가 발랄하며 활달한 성품의 이미지라면 매창은 스스로가 지은 호처럼 그 절개가 빛나는 매화의 이미지이다. 유교라는 이데올로기가 사회 전반을 지배했던 당시에 타 규방 여성들과는 다르게 다소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었던 신분이 기생이니만큼 그녀들의 작품에는 사랑하는 이에 대한 심정이 솔직하게 그려져 있다. 조선시대 여류시인들의 대표적인 작품들에서 알 수 있듯이 그녀들은 ‘사랑’이라는 감정의 문제를 주테마로 다루었다. 매창의 작품 또한 이와 마찬가지인데, 이별한 정인(情人)에 대한 절절한 그리움과 그로 인한 쓸쓸함이 그녀의 시 곳곳에 묻어난다. 그녀가 비록 노류장화에 몸담고 있었지만 그녀의 사랑만은 고적한 밤, 소리 없이 제 무게를 더하여 쌓여가는 눈 더미 속에서 고고하게 피어나는 한 송이의 매화처럼 고결하고 순결한 것이었다. 그녀가 38세라는 젊은 나이에 병사할 때까지 일편단심으로 사랑했던 남자는 놀랍게도 천민 출신의 시인이었다. 당대에 내로라하는 문인 객들과 사대부들이 한양에서 부안까지 오직 매창, 그녀만을 보기 위해 먼 걸음도 지체하지 않았는데 출신 성분이 미천했던 유희경을 오랫동안 사모하고 그와 이별 한 후에도 그를 잊지 못하고 긴긴 세월을 독수공방하며 수절했던 그 절개를 생각하면 스스로 지었다던 ‘매창’이라는 호가 결코 아깝지 않다. 비교적 그 색깔이 단조로워 심층적인 연구가 어려운 여류시인들의 한시 중에서도 최상익 감수, 허남욱, 김풍기 공역, <조선 여인의 노래 - 박죽서의 삶과 문학 세계>, (동인 서원) 15쪽
매창의 시 작품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한시를 시상에 따라 능수능란하게 지을 수 있었던 그 재능은 물론이거니와 기생이라는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임을 향한 일편단심의 그 드높은 절개에 있지 않나 싶다.

2. 본론
(1) 매창의 생애와 사랑
매창은 1573년 부안현의 아전이던 이탕종의 딸로 태어났다. 그 해가 계유년이었기에, 달리 이름을 지을 것도 없이 계생이라고 불렸다. 기생이 된 뒤에 애칭으로는 계랑이라고도 불렸다. 그의 어머니는 기생이었을 가능성도 있는데 아전과 기생의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자연스럽게 기생이 될 교육을 받았다. 아버지에게 한문을 배웠다고 전하며, 시문과 거문고를
참고문헌
김지용, 한국의 여류한시, 여강출판사
한국의 한시 - 14, 평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고전문학사] 중세후기 문학 -제 2기 조선전기
  • 시조는 이런 작품에서 서정시로서의 깊이를 재확인했다. 자아화되지 않는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시조와는 어울리지 않는 일이다. 왕조 교체기의 고민을 넘어서서 새로운 질서가 자리를 잡은 시기에 이르러서도, 사실을 확인하는 시조는 한 편도 나타나지 않았으며, 그 대신에 맹사성의 가 안정기의 정서를 표현하는 길을 열었으며, 황희의 작품이 거기 호응했다. 이 두 사람은 작품에서 태평성대의 모습을 보여주었다.江湖(

  • [고전시가론] 시조
  • 시조 병존 설ꊴ 시조의 형식과 율격1. 시조의 형식.91) 장, 구의 의미2) 시조의 형태적 분류2. 시조의 율격.131) 음수율론2) 음보율론ꊵ 시조의 구조.14ꊶ 시조의 표현방식.15ꊷ 시조의 전개과정과 주요 작품1) 제 1기 고려 말의 시조.182) 제 2기 조선초기의 시조.283) 조선 중기의 시조.534) 조선 후기의 시조.115제 7장 시조ꊱ 시조의 명칭과 개념1. 시조의 정의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

  • [고전시가론] 가사문학
  • 시형을 ꡒ3․4조 또는 4․4조의 음수율을 가진 구절이 대구를 이루어 1行을 이루고 그런 시행이 대체로 100행 내외로 된 것ꡓ이라고 정의를 내려서 가사에 있어서 行에 의한 파악을 강조하고 있다.鄭在鎬 교수는 음보율에 착안하여ꡒ3․4조 혹은 4․4조를 기본율로 하여 4음보 1행의 연속으로 이루어지며, 그 길이는 같은 율조를 가진 시조의 3행보다 훨씬 긴 것ꡓ 정병욱, 『고전시가론』, 서울: 신구문화사, 1977, p.198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徐元燮 교수

  • [한국문학] 도선적초월의 미의식- 구운몽, 금오신화, 장수하늘소, 천상병시세계
  • 세계를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동양사상의 특징이요, 그리고 그러한 동양적 사고방식을 흡수한 한국문학의 특징인 것이다.초월, 그리고 그로 인해 터득한 절대의 자유정신. 극히 동양적 세계관에 몰두하여 작품에 수용되고 형상화 된 ‘도선적 세계관’을 공유하기 위해 우리는 한국 고전문학 중 ‘정수’로 꼽힐만한 17세기 서포의 작품 『구운몽』과 15세기 매월당의 『금오신화』, 그리고 비슷한 도선사상을 엿볼 수 있는 현대문학작품 중 천상병 시

  • [국문학사] 조전초기부터 임진란이 일어나기 전까지의 소설류
  • 시습(金時習)이 지은 ‘금오신화(金鰲新話)’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다고는 하지만, 소설 형식을 갖춘 작품으로는 효시가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5편은 순수한 향토색을 지닌 우수한 창작품이다.또한, ‘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