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과 제자백가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의 사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논어
2.맹자
3.대학
5.중용
- 본문내용
-
논어
『논어』는 유가 경전인 사서의 하나로 공자의 삶과 행동,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널리 읽혀온 책이다. 『논어』는 공자와 제자, 공자와 내왕하였던 사람들과의 문답이나 언행들을 기록하였다. 공자가 제자 및 여러 사람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토론한 것을 ‘논(論)’이라 하고 제자들에게 전해준 가르침을 ‘어(語)’라고 부른다. 『논어』는 전한 시대에 처음 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논어라는 명칭 대신 전(傳), 기(記), 논(論), 어(語) 등의 이름으로 불렸고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른 판본이 전해지고 있다가 『논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 것은 한나라 경제, 무제 연간이라고 하며 후한에 이르러 현재와 같은 형태로 정리되었다고 한다. 책 이름으로 『논어』가 처음 발견된 것은 사마천의 『사기(史記)』에서이다.
작자
『논어』는 공자의 삶과 행동,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널리 읽혀온 책으로 공자가 죽은 뒤 제자들이 스승의 말씀과 행적을 더듬고 자신들의 얘기를 첨가해서 만들었다. 공자 사후 제자들은 흩어져 대부분 교육에 종사했는데 여러 곳에서 스승의 말을 죽간 등에 기록해 학생들을 가르칠 때 쓰고 이것들을 나중에 모아 편찬하였다. 『논어』는 어느 한 시기에 편찬된 것이 아니라 몇 차례에 걸쳐 지어졌다고 보는데, 첫 번째 공자 사후에 중궁, 자유, 자하 등의 제자가 주도했고, 두 번째 증자 사후에 유자, 민자 등이 주도했으며, 전국시대 맹자 시기 또는 맹자 사후에 누군가 내용을 첨가하고 보충했다는 것이 정설이다. 논어는 한 사람의 저자가 일관적인 구성을 바탕으로 서술한 것이 아니라 공자의 생애 전체에 걸친 언행을 모아 놓은 것이다.
자료평가
- 깔끔하게 이용하였습니다~
- 136672***
(2020.05.19 20:50: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