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윤리, 철학, 철학자, 사상, 성선설, 금수, 양기설, 무항산, 무항심, 제가백가] 맹자의 생애와 사상(진짜 일일히 책 찾아가면서 조사한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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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수님이 꼼꼼하셔서 일일히 책찾아가고 자료찾아가면서
출처까지 꼼꼼히 입력하면서 열심히 한 리포트입니다
이과목 에이플러스 받았구요
잘쓰시길바랍니다
목차
I.서 론
II.본 론
1. 맹자의 생애와 저서
(1) 맹자의 생애
(2) 맹자의 저서
2. 맹자의 주요사상
(1) 맹자의 심성론
(2) 맹자의 정치사상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맹자의 생애와 맹자의 저서

(1) 맹자의 생애

맹자(B. C. 372~289)는 전국시대 추나라 사람으로 이름은 맹가(孟軻)이다.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 맹가를 맹자라고 부르는 것은 사후에 존칭으로 부른 것이며 그의 저서도 맹자로 부르게 되었다. 주열왕 4년에 태어나 난왕 26년에 84세의 나이로 죽음을 맞이했다. 맹자는 제자를 가르치고, 열국을 두루 돌아다녔으며, 말년에는 세상에 도(道)가 행해지지 않음을 보고 물러나 책을 쓰다가 여생을 마쳤다.
맹자는 공자의 손자인 자사에게 수학하였고, 어려서부터 공자를 숭배하여 사숙(私淑)하였다고도 한다.
또한 그의 어머니는 아들의 교육을 위해 3번이나 집을 옮겨,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의 일화를 남겼으며, 아들이 공부해야 할 기간을 다 채우지 않고 중도에 집으로 돌아오자 자신이 짜던 베를 끊어 아들을 경계한 단기지훈의 고사는 오늘날까지도 교훈이 되고 있다.

(2) 맹자의 저서

맹자가 직접 저술한 책은 없으나, 맹자 사후에 맹자의 제자들이 맹자의 가르침을 저술한 책이 있다. 그 책이 바로 후세에 널리 알려져 있는 책 맹자인데 《맹자》 7편은 맹자의 말을 모은 후세의 편찬물이지만, 내용은 맹자의 사상을 그대로 담은 것이다. 주자학(朱子學) 이후로 《맹자》는 《논어》 《대학》 《중용》과 더불어 '사서(四書)'의 하나로서 유교의 주요한 경전이 되었다. 맹자의 사상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책이며, 또 전국시대의 양상을 전하는 흥미 있는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문장은 변론조이며, 예부터 명문으로 여겨진다.

《맹자》의 내용을 이루는 것이 7장 - 양혜왕, 공손추, 등문공, 만장, 고자 그리고 진심의 상하로 되어 모두 열네 편으로 구성되어있다. 편의이름은 특별한 뜻이 있는 것이 아니고, 단 논어처럼 첫머리 글자를 따서 지은 것으로 사료되며 《맹자》가 사서의 하나가 되기까지는 1천여 년이란 세월이 경과 되면서 부터다. 《논어》가 유학으로 정치의 근간이 된 것은 한 대부터였는데, 이에 비하면 《맹자》는 경전으로 취급된 연원이 늦은 것이다. 하지만 《맹자》는 유가학파의 가장 중요한 저작 중의 하나로서, 서한의 文帝때에 전문적인 傳 記박사를 둔 적이 있었고, 한나라로부터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子部의 儒家類에 편입되어 있었다. 그러다가 송 대부터 '맹자'의 지위는 격상되어 유가의 '십삼 경' 중 하나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 후 남송의 주희에 이르러서는 '맹자'를 사서중의 하나로 편입시킴으로써, 명청시대에는 지식인의 필독서가 되었다. 따라서 '맹자'가 중국과 동북아시아 사상과 문화에 끼친 영향력은 쉽게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막대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맹자'의 예리하고도 호방한 문장은 문학사에 있어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 맹자의 주요사상

먼저 맹자의 사상을 살펴보려면, 먼저 맹자가 살았던 시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맹자가 태어날 당시의 전국시대는 주나라 왕실의 힘이 극도로 미약하여 왕실의 존재조차 망각할 정도 이었다. 이러한 왕실의 존재아래에서 각 제후들의 각축전은 약육강식을 이루어, 도덕은 문란해지고 폭력과 이단, 사설이 횡행하여 천하는 극도의 혼란 상태에 빠져있었다. 이로 인해 백성들은 도탄에 빠져 신음하면서 갈 바를 몰라 했다. 신하가 임금을 죽이고 자식이 어버이를 죽이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 중국의 5천년 역사를 통해 그 예를 찾아 볼 수 없는 혼란의 시대였다. 이러한 왕실의 존재 아래에서 각 제후들의 각축전은 중앙 정부인 주왕 실이 지배권을 잃고 여러 봉건 국가들 사이에 권력 투쟁이 끊이지 않았던 혼란의 시대로 다음과 같이 특징 지워질 수 있다. 첫째로 전쟁이 모든 면에서 이 시대의 주요한 특징이었다. 한편에서는 큰 나라들이 황제자리를 노리고 서로 싸웠으며 또 한편으로는 이러한 사태 속에서 점차로 약소한 나라들은 자위와 생존 투쟁을 벌려야 될 형세에 몰려갔다. 둘째로 전쟁은 그들에게 병역의 의무뿐만 아니라 불가피하게 고율의 징세를 가져왔다. 백성들에게 주어진 결과는 풍년에는 비참한 가난이었고 기근의 해에는 아사였다. 셋째로 이때는 방랑하는 외교가와 정치가들의 시대였으며 이들은 실상 기회주의 적인 고급 용병의 일종에 지나지 않았다. 끌어들일 수 있는 대로 가장 훌륭한 인물들을 모아들인 것은 양나라의 왕만이 아니었다. 성공하기에 부족한 거의 모든 불 안정된 봉건적 지배자들은 닥치는 대로 인재를 모았으며 한편 제사장들은 그 자신의 개인적인 영달의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넷째로 세계사상 여러 물질적 투쟁의 시기의 경우와 같이 전국시대로 여러 학파들이 멋대로 이설을 발전시켜 정통적 유교를 위협할 만큼 열광적인 지적 활동을 보인 시대였다.
이렇게 혼란한 시대 속에 맹자는 여러 가지 사상을 펴내었는데, 그 주요사상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생애

http://100.naver.com/100.nhn?docid=61011

난세를 다스리는 정치철학 맹자 (p.3) 전일환 저 <자유문고>. 1990
맹자의 철학 (p.19) 채인후 저, 천병돈 역 <예문서원>. 2000

저서
http://100.naver.com/100.nhn?docid=61011
난세를 다스리는 정치철학 맹자 (p.3~8) 전일환 저 <자유문고>. 1990

주요사상
http://100.naver.com/100.nhn?docid=61011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6&dir_id=61502&eid=jUwQCgAxt6ytiJWXxqXvxh0vVzZlQ6df&qb=uM3A2sDHwPq8rQ==

난세를 다스리는 정치철학 맹자 (p.3~8) 전일환 저 <자유문고>. 1990
어느여성철학자의 맹자읽기(p.7~9) 심귀득 저 <형설>. 2002
맹자의 철학 (p.45~51/ p.142~151/p.173~196 ) 채인후 저, 천병돈 역 <예문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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