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 아동의 품행장애 증상 및 치료와 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품행장애 정의
2. 품행장애의 특징 : 다음은 품행장애가 있는 아이들의 특징이다.
3. 품행장애의 원인 및 증상
4. 유형 및 심각도
5. 사례소개 : 김민석 (4세 남)
1) 상황
2) 문제 분석
3) Erickson과 Piaget 이론 적용
4) 민석이 양육 방안
6. 치료방법 및 예방
7.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1. 품행장애 정의
품행장애란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은 행동을 지속하는 것, 즉 다른 사람의 삶의 기본권리를 침해하거나 사회적 규범이나 규율을 반복적 그리고 지속적으로 위반하는 것을 말한다. 반사회적, 공격적, 도전적 행위가 반복되면 사회 학업 작업 기능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한다. 심리적 관점으로 볼 때에는 ‘품행장애’라고 하지만 사회적으로는 ‘일탈 행동’이라고 할 수 있고 법률적으로는 ‘청소년 비행’에 해당된다. 18세 이상으로는 진단되지 않으며 위와 같은 행동이 최소한 6개월 동안 지속 시에 품행장애라고 할 수 있다. 품행장애는 비교적 많이 보이는 장애로 남자아이들의 경우 6~15%, 여자아이들의 경우는 2~9%정도가 품행장애를 겪는 것으로 추정되며 남자아이들의 경우 폭력적 성향이 두드러진다. 주로 청소년 초기에 처음 발현되지만 소아기, 즉 10세 이전에 발병되면 잘 낫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청소년기에 발병 시 나이가 들어서 반사회적 행동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아동기에 나타나는 품행장애는 주로 청소년기에까지 지속이 되는 것을 볼 수 있고 때로는 학습장애와 과잉행동장애가 수반되기도 한다.

2. 품행장애의 특징 : 다음은 품행장애가 있는 아이들의 특징이다.
1) 인지 및 학습적 결함.
- 품행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일관적으로 언어성 IQ 점수가 낮은데 이는 이들이 수용적 경청, 문제해결, 표현어휘, 쓰기, 읽기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포괄적 언어 결손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2) 학교 및 학습 문제
- 품행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학업성취가 낮고 학년 유급, 특수교육 배치, 학교 중도탈락, 전학 및 퇴학의 비율이 일반적 아이들보다 높은 편이다.
3) 대인관계 및 사회적 문제
- 품행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적절치 못한 놀이, 욕설, 신체적 공격 등의 서투른 사회적 기술을 보이기 때문에 또래의 대부분에 의해 소외를 많이 당하는 편이다. 이와 관련해서 공격적인 아동은 친밀감보다 지배나 보복 같은 사회적 목표에 가치를 두기 때문에 사회적인 적응을 어려워한다.
참고문헌
• SBS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308회

• wicks-nelson Israel (2009) “아동기 행동장애” Prentice Hall

• [이상심리][특수아상담]품행장애_총정리_및_상담사례_분석

• 품행장애이론(정의_원인_진단_치료_예방_장애인_장애인복지)

• 신현균. (2009). 아동 심리치료의 실제-심리장애별 치료-. 경기도:집문당

• Jean E. Dumas, Wendy J. Nilsen. (2005) 청소년 이상심리학 (임영식, 김혜원, 설인자, 조아미, 한상철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서출판 2003)

• Kendall, P. C., & Panichelli-Mindel, S.M. (1995). Cognitive-behavioral treatment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3, 107-124

• Botteron, K., & Geller, B. (1999). Disorders, symptoms, and their pharmacotherapy. In J. S. Werry & M. G. Aman (Eds.), Practitioner's guide to psychoactive drug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2nd ed.). New York: plenum Medical Book Company.

• Riddle, M. A., Kastelic, E. A., & Frosch, E. (2001). Pediatric psychopharmac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 73-90

• Kazdin, A. E. (1993). Treatment of conduct disorder : Progress and directions in psychotherapy research.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5, 277-310.
(Alexander et al., 1998; Alexander, Holtzworth Munroe, & Jameson, 1994)

• Bronfenbrenner, U. (1989). Ecological systems theory. In R. Vasta (Ed.), Annals of child development (Vol. 6: Six theories of child development: Revised formulations and current issues). London: JAI Press.

• Wolf, M. M., Braukmann, C.J., & Ramp, K. A. (1987). Serious delinquent behavior as part of a significantly handicapping condition: Cures and supportive environments.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20, 347-359.

• Kazdin, A. E. (1996). Problem solving and parent management in treating aggressive and antisocial behavior. In e. D. Hibbs & P.S Jensen (Eds.), Psychological treatments for child and adolescent disorders: Empirically based strategies for clinical practice (pp307 – 408).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Cunningham, P. B., & Henggeler, S. W. (1999). Engaging multi-problem families in treatment: : Lessons learned throughout the development of multisystemic therapy. Family Process, 38, 265-2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품행장애에 대해서
  • 차례1. 정의 2. 증상3. 원인4. 진단5. 아 형6. 부수적 특징 및 장애7. 특정 문화, 나이 및 성별 특징8. 경과9. 치료 방법10. 예방11. 예방 프로그램의 종류12. 해외 품행장애 예방 프로그램의 소개 학습ㆍ품행장애등 신체ㆍ정신적 손상 대전일보 2006-05-17 23:33 5월은 가정의 달이다. 가족의 따뜻한 관심과 보살핌 속에서 자라야 할 어린이들이 오히려 ‘피하고 싶은’ 대상으로 가족을 꼽는 사례가 적지 않게 발견되고 있다. 특히 몸과 마음 모두 멍들

  • [장애인복지론] 품행장애
  • /15- 목 차 -Ⅰ. 품행장애의 정의와 특징Ⅱ. 품행장애의 원인과 증상Ⅲ. 품행장애의 진단 Ⅳ.품행장애의 치료Ⅴ. 품행장애의 경과와 예후 Ⅵ 품행장애의 예방Ⅶ. 사 례 ※자료 출처 및 참고문헌Ⅰ.품행장애 (conduct disorder)정의와 특징1. 정의품행장애의 기본양상은 청소년의 행동이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다른사람의 기본권리를 침해 하거나 나이에 맞는 사회적 규범이나 규율을 위반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행동이 최소한 6개월동안 지속되어야

  • ADHD란 무엇이며, ADHD의 치료방법 및 개입방법을 서술하시오
  • 장애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고집 또한 쌔며 자신감이 부족하고 부정적이며 남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이러한 고집불통적인 정신을 치료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일단 ADHD 장애 아동의 진단이 필요한데 몇가지만 예를 들어 말하자면 문제행동의 관찰 및 인지와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 등 전문가에게 자문으뢰 또는 부모나 교사에 의한 행동평정척도 장석 및 신체검사 또는 병력, 정신검사, 지능 및 학습능력, 신경심리검사,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증상 및 대처방법
  • 증상2) 연령단계에 따른 증상3) 흔히 볼 수 있는 나쁜 습관5. ADHD의 특성 1) 아동들의 흔한 기질적 특성2) 청소년기의 특성6. 외국과 우리나라의 ADHD문제 비교7. 성인 ADHD와 그 진단법8. ADHD의 대처법1) 주의결핍장애자들이 조기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일으키는 증상2) ADHD아동 부모의 대처법 9. ADHD의 치료방법10. ADHD 아동을 위한 부모 및 교사의 역할 11. ADHD의 실제사례1) 정OO 아동의 ADHD의 실제사례2) 정OO 아동 사례의 구체적 배경과 원인, 행동평가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장애에 대한 비교적 명쾌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따라서 정서․행동장애 유아란 다른 사람과 혹은 자신내부의 심한 갈등으로 인해 표출되는 행동이 사회적 상황(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이나 자신의 연령 수준에 적합하지 못한 학령전기까지의 아동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애매한 요소로 남아 있는 것이 적합하지 못한의 기준이다. 다른 장애 영역은 비교적 그 기준이 수치로 정해져 있어(예건데 IQ 얼마까지는 경도 혹은 중도 정신지체, 또는 청력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