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의산문답`의 세계관과 문학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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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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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홍대용의 삶
2.<의산문답>의 세계관
3.<의산문답>의 문학적 가치
4.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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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략
<의산문답>의 세계관
허학의 해체
아아 슬프다. 도술이 없어진 지는 이미 오래다. 공자가 죽은 뒤에 제자들이 그를 어지럽혔고, 주자 문하의 끝에는 여러 유학자들이 그를 어지럽혔다. 그의 업은 높이면서 그의 진리는 잊었고, 그의 말은 익히면서 그의 본의는 잃어버렸다. 정학을 부지한다는 것은 실상 자랑하려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요, 사설을 물리친다는 것은 실상 이기려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세상을 건지려는 인은 실상 권력을 유지하려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요, 마음을 보전하려는 철은 실상 이익을 얻으려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이 네 가지 마음이 서로 다르니, 참뜻은 날로 없어지고 온 천하는 도도한 물결처럼 날로 허망에 기울어진다.
천지지간 만물지중
(天地之間萬物之中)
최귀는 인간이다.
만물은 모두 생명의 원리를 공유. 그 차등이 없다.-> 객관적 사실적 관찰 가능
인물성동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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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준, 「홍대용과 그의 시대」, 일지사, 1982, 202~233면
김태준, 「홍대용」, 한길사, 1998
박희병, 「한국의 생태사상」, 돌베개, 1999, 245~293면
길진숙, 「홍대용의 <의산문답> 읽기와 문학 교육적 성찰」,
『우리어문연구』 29, 우리어문학회, 2007
이영순, 「<의산문답>을 통해 본 홍대용의 생태사상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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