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 청소년 자녀를 둔 가족의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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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의사소통 교육의 필요성
2.자존감이란?
3.영상 시청
4.프로그램 시연
5.참고자료
본문내용
의사소통 :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생각이나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행동
특히 상호간의 이해가 중심이 되는 의미를 포함하는 것이다. 즉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메시지를 인식하고 이해하고 반응하는 능력으로써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인 것을 포함하고 있다.

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자율성을 획득하려는 욕구가 중대함에 따라 부모와 갈등이 증가하고 세대차로 인해 부모자녀관계가 소원해 지기 쉬운 시기이므로 부모 자녀간의 상호작용 방식이 중요해진다.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은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에서 자녀가 억압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하는 정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Bledsoe와 Wiggins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에서 이해받고 있다고 지각하는 청소년들이 이해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각하는 청소년들보다 긍정적 자아개념과 높은 수준의 학업포부를 나타냈다고 보고하였다.
Felson과 Zielinski는 12세에서 15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긍정적으로 지각될수록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게 나타났음을 보고하였다.
부모와의 의사소통유형에 따른 국내 연구들을 보면 자녀가 아동기 및 사춘기인 경우 의사소통이 촉진적이고 협력적 쌍방통행식 일 때 자녀의 자아존중감이 높다고 보고하였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 자녀간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 및 자아정체감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부모자녀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은 청소년 자녀의 긍정적 자아 존중감 및 높은 수준의 정체감과 정적 상관이 있음을 보고하면서 어머니와 고등학생 자녀간의 기능적이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자아 정체감 형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김희화는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부모 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영역별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자아존중감의 모든 영역과 상관이 있음을 밝혔다.
김정희는 어머니와 자녀간의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이 수평,협력적,쌍방통행식 일수록 자녀의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현주는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을 연구한 결과 인성지향적 집단의 아동의 자존감이 높다고 하였으며, 박영희 또한 부모 자녀간의 상호작용 유형이 인성지향적 일수록 부모에게 자기 노출을 더 많이 하고, 지위 지향적 살호작용일수록 부모보다는 친구,형제에게 자기 노출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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