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전문계고등학교에 대한 사회적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전문계 고등학교
2. 전문계 고등학교 현황
3. 선행연구고찰

Ⅲ. 연구 결과 및 분석
1. 연구 결과
2. 연구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질문지)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세기 후반 학교교육의 세계적 추세는 초․중등 교육이 확대되고 보편화 되었으며 고등교육의 팽창으로까지 이어졌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 추세에 따라 고등진학률이 1970년 51.2%, 1990년 88.0%, 2007년 99.6%로 급증하였고 대학진학률도 1980년 23.7%에서 2007년 82.8%로 급증하였다. 이러한 교육확대의 경향에 의해 고등학교교육이 대학진학준비기능 위주로 강화되었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누구나 대학입시준비를 위해 일반계 고등학교로 진학을 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고등학교에서 대학진학준비기능이 강화됨에 따라 직업준비교육을 실시하는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우수한 학생을 확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대학진학의 어려움, 취업난까지 겼으며 결국 전문계 고등학교의 존폐위기까지 몰리게 되었다.
이렇게 우리나라 교육이 확대됨에 따라 사회에서는 고학력자를 요구하고 그로 인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 진학을 하려는 학력주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곧,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일반계 고등학교로의 집중현상으로 이어지고 전문계 고등학교에 대한 기피현상과 사회적 편견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문계 고등학교는 199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능력 있는 기능, 기술 인력을 양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국가의 경제발전에도 크게 이바지 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시대적 분위기와 흐름 속에서 학령인구의 감소와 다양한 사회적 변화로 인하여 그 역할과 정체성에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전문계 고등학교의 정체성 위기는 학교 재정의 악화와 교육시설에 대한 투자의 저하, 이에 따른 교육의 질 저하로 점차 심화되고 있으며 대다수의 학생들은 전문계 고등학교 진학을 기피하고 있다. 이에 맞서 정부는 전문계 고등학교를 장려하기 위해 경제적인 지원과 혜택을 주어 여러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 사실상 실효성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문계 고등학교로의 기피현상이 제도나 경제적인 지원 부족 보다는 근본적으로 사회에 존재하는 부정적인 인식 때문임을 알려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대상 집단에게 공평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평등성은 프랑스 계몽주의 시대로까지 그 연원이 거슬러 올라가는 가장 오래된 교육가치로써, 한국에서도 교육기회의 균등성 실현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후 교육부문에서 가장 중시해온 정책적 가치였다. 중등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 김경근이러한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하여 고교 평준화 정책과 대안학교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1.1.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교 선택제의 도입
  • 고등학교의 교과 교실제 운영3. 선린인터넷 고등학교Ⅴ. 결론Ⅵ. 참고문헌Ⅰ.들어가는 말정부는 지난 1974년 서울의 후기 일반계 고등학교 신입생을 선발하는 방법을 시험을 통한 경쟁 입시에서 학군별 추첨 배정으로 전환했다. 이렇게 경쟁 입시가 추첨 배정으로 전환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과도한 입시경쟁과 그에 따른 막대한 사교육비, 이로 인한 공교육의 파행 등이 주된 이유이다. 30여년이 지나는 동안 이러한 추

  • [정책학] 실용정부의 교육정책 -다원주의 이론과 의제설정 모형을 중심으로
  • 교육강화 (3) 자율형 사립고 설립 Ⅴ. 연구의 한계 및 결론 Ⅵ. 참고문헌 Ⅰ. 교육정책의 연구의 필요성현재 세계의 모든 나라들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 우수한 인재양성에 달려있다고 판단하고 교육 경쟁력 증진에 매진하고 있다. 특히 21세이 지식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창의력과 자기개발능력을 갖춘 우수인재를 학교가 길러내길 바라고 있다.그러나, 그동안 한국의 교육정책은 불신과 불만의 대상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것은 교육정책에 대한 국

  • [한국사회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고교 다양화 프로젝트1) 추진계획2) 현황2. 자율형 사립고의 개념1) 자율형 사립고의 정의2) 자율형 사립고 운영3) 자율형 사립고 현황3. 자율형 사립고 도입 효과와 문제점1) 도입 효과2) 문제점(1) 고교 계층화 우려(2) 학생선발문제(3) 학교효과와 사학의 자율성 문제(4) 법령상 문제점 (5) 사회적 배려 대상자 선발 및 지원안에 대한 문제점4. 학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확보6. 한국형 사회복지실천모형과 이론의 개발 7.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 재고 Ⅵ. 결론 **참고문헌** Ⅰ. 서 론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