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는데`를 중심으로 한 어말어미의 오류와 교육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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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 2


2. 연결어미의 오류 : {-는데} 를 중심으로 --------------- 3


3. {-는데}의 의미 --------------------------------------- 5


4. 각 교재에서 나타난 {-는데}의 교육방법---------------- 7


5. {-는데}의 교육방안 ------------------------------- 9


6. 끝맺는 말------------------------------------------ 11


참고문헌----------------------------------------------- 12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외국어로서 한국어 학습자들은 교착어로서의 한국어 특징인 어미의 발달로 인해 한국어를 학습하는 데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다.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유창성과 정확성이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한국어의 다양한 문법 요소를 잘 알고 제대로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그 중 어미는 문장이 실제 상황에서 어떤 유형으로 사용될 것인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장을 끝맺는 것도 어미이고 문장을 연결하는 것, 문장을 다른 문장 속에 안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어미이기 때문이다. 또한 어미는 양이 상당히 많고 복잡함과 동시에 한국어에서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어미에 대한 학습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어미는 분포하는 위치에 따라서 어말어미와 선어말 어미로 나눌 수 있고, 어말어미는 종결어미, 연결어미, 전성어미로 나눌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어말어미 중 연결어미, 연결어미 중 {-는데}의 오류와 교육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 표는 한국어 학습자의 연결어미 사용 실태를 정리한 것이다.

연결어미 빈 도
수 비율
1 -고 315 29.4
2 -(으)ㄴ/ 는데 213 19.9
3 -(으)면 185 17.2
4 -아/ 어/ 여서 166 15.5
5 -(으)니까 64 6
6 -지만 46 4.3
7 -거나 28 2.6
8 -아/ 어/ 여도 14 1.3
9 -(으)면서 13 1.2
10 -(으)러 8 0.7
-다가 8 0.7
11 -든지 5 0.5
12 -자마자 2 0.2
-아/ 어/ 여야 2 0.2
13 -게 1 0.1
-(으)며 1 0.1
-느라고 1 0.1
합 계 1072 100
<표1> 한국어 학습자가 발화한 연결어미의 종류와 빈도
참고문헌
이정희. 2003.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연구」. 박이정.
이희자 ․ 이종희. 2001. 「한국어 학습용 어미 ․ 조사 사전」. 한국문화사.
임호빈, 홍경표, 장숙인. 1987.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문법」, 연세대학교 출판부
이윤진. 2002. 한국어 학습자의 연결어미 사용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지영. 1998. 한국어 연결 어미의 교수 모형 : {-는데}. 한국문화사.
이효정. 2001. 한국어 학습자 담화에 나타난 연결어미 연구. 한국문화사

대학교 한국어 교재

경희대학교 한국어 초급 Ⅱ
고려대학교 한국어 1,2
서강대학교 서강 한국어 4
서울대학교 한국어 1,2
연세대학교 한국어 1,2
이화여자대학교 말이 트이는 한국어 2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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