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등하교시 학벌에 대한 인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요약
Ⅱ.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문제
Ⅲ. 이론적 배경
1. 학벌주의의 개념
2. 체면문화의 개념
Ⅳ. 연구의 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자료처리 방법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부록]
- 본문내용
-
Ⅰ. 요약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등하굣길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실제적인 ‘학벌주의’를 느끼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우리사회에 만연해 있는 학벌주의와 체면문화의 개념과 속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도를 조사하여 등하굣길에서의 인식을 살펴보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학서열의 중심에서 학벌주의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대학생들로 삼았다.
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다.
첫째, 학벌주의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은 대학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교문화의 한 형태인 체면주의가 학벌과 관련하여 어떻게 작용하는가?
셋째,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학벌이 크게 작용 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많이 다니는 신촌, 홍대, 대학로 등에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총 135장의 설문조사를 했으며 설문조사에 참여한 인원 중 5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했다.
설문지 문항에서 학벌주의와 사회에 대한 인식은 Likert 척도(5점 척도)를 이용하여 구성하였고 학벌주의에 대한 인식도는 선다형으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학벌주의와 사회에 대한 인식은 문항별 전체 평균(M)과 문항별 변인별 평균(M)을 구하여 빈도를 비교분석하였고 학벌주의에 대한 인식도는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