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환경주의와 교육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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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왜 환경주의와 교육문제 인가?
<2>. 자본주의 및 기능주의 세계관의 폐해
(1) 콜럼버스의 아이티 섬 상륙
(2) 햄버거와 원시림파괴
(3). 석유와 대체 에너지개발
<3>. 환경주의 적 대안-이분법 극복의 논리
1. 음양사상
2. 미야자키 하야오의 대안
3.코카 인디언의 교육방식
<4>. 자연과 인간의 관계 재 정립
<5>. 해결방안으로서의 대안학교
<6>. 부록-환경인의 생활과 환경문제가 현실문제 임을 알 수 있는 통계
본문내용
<1>. 왜 환경주의와 교육문제 인가?
환경주의의 근본목적은 생태계의 보전, 그리고 그에 따른 지속가능한 발전과 자연, 인간의 공존이 목표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환경주의가 가지는 가장 큰 시사점은 환경의 파괴를 바라보는 관점이 자본주의, 기능주의적인 이분법의 세계관에 대치되어지는 데에 있다 할 수 있다. 즉 자본논리 적인 이분법적 세계관과 지배, 소유관계의 극복이 환경주의가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기초이다. 문제는 이러한 자본논리와 지배관계는 교육기관을 통해 의식화되어 지고 있음을 생각할 때 환경주의와 교육이라는 두 가치는 분명 아무런 관계가 없는 문제가 아님을 알 수 있다.

<2>. 자본주의 및 기능주의 세계관의 폐해

현대 사회를 이끌어가는 대표적인 사상은 이성에 근거한 합리성이라 할 수 있다. 이성과 비이성의 이분법적 구분에 따라 우리는 근대적이고 현대적인 것과 전근대적이고 미개한 것으로 구분을 하게 된다. 이성과 비이성의 구분은 서양인들의 백인남성 위주의 기준에 의한 것으로 그들의 입장에서 벗어나는 것은 비이성으로 치부되어 왔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자본주의의 발전이 이루어져왔으며,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자본주의에는 그들의 사상이 배어있다. 이러한 이분법적 관계는 인간 뿐 만이 아니라 환경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인간을 주체 자연을 대상으로 정의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인간의 착취를 정당화하였고 자연을 인간의 복지증진의 수단으로 간주하게 되었다.
서구 중심의 이성은 미개 문화에 대하여 비이성이라는 판정을 내렸다. 예를 들어 프랑스인을 생각할 때, 우리는 비교적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머리에 떠올리고, 포도원과 전원 풍경과 파리의 에펠탑 같은 특정 영상들을 마음속에 그린다. 이 속에는 호기심과 친숙함과 고상함 같은 유쾌한 감정들과 프랑스 음식과 포도주 등을 상상할 것이다. 그러나 서양 문명의 구성원인 우리가 카야포같은 미개인을 그려보고 느낄 때는 떠오르는 감정이나 맛과 향기가 없다. 거의 대부분 썩은 이빨을 하고 반쯤 벌거벗은 채 웅크리고 앉아있는 병자거나, 항상 굶주림과 위험 속에서 허덕이면서 정글에서 짐승처럼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에 대한 우리 이미지가 이처럼 어둡게 왜곡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우리 문화가 이 ‘다른 사람들’을 온전한 인간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1) 콜럼버스의 아이티 섬 상륙
우리가 알고 있는 콜럼버스는 신세계로 통하는 문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인내와 믿음으로 기념비적인 업적을 이룰 수 있음을 보여주는 선례를 남겨준 인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은 이런 긍정적인 면만 지니고 있지 않다. 콜럼버스가 상륙했던 아이티섬은 여러 가지 의미에서 전세계적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상황의 축소판이

참고문헌
생태사회를 위하여 ,홍성태 지음, 문화과학사
우리문명의 마지막 시간들 , Hartmann, Thom지음 , 아름드리미디어
「21세기 환경 문제와 여성의 힘」, 박영숙(한국환경․사회정책연구소 소장, 여성환경연대 으뜸지기),
『여성이 새로 짜는 세상』, 여성환경연대 편저, 박영률출판사, 2001
물 전쟁 ,Shiva, Vandana지음, 생각의 나무
나부터 교육혁명, 강수돌 지음, 그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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