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재량활동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분석을 통해서 본 교육자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근대적 의미의 교육자치제가 한국에 도입된 것은 해방후 미군정 당국자들이 지나치게 중앙집권화된 한국의 교육행정체제를 개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법제화했다. 이에 일제의 관료적 교육행정 체계에 익숙한 대다수 한국인들은 교육자치제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법령 제정과정에서 소극적인 자세로 보조적이고 수동적인 역할만을 담당했다. 이후 제정된 교육자치 관련 군정법령들은 대한민국 정부수립으로 사문화 되었으나, 이후 교육법 제정과정과 내용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교육법은 1949년 12월 31일 법률 제 86호로 공포되었으나, 교육법상 교육자치는 지방자치 실시를 선행조건으로 하는 것이었는데 지방의회구성은 국내외의 정세불안을 이유로 보류되고 있었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실시되지 못하였다. 그러다가 전시중인 1952년 6월 4일 교육위원회가 발족되면서부터 최초로 실시되기에 이른다. 그러나 교육자치제는 종합행정의 원칙에 벗어나 효율성이 저하된다는 측면에서 폐지론이 대두되자 교육계 내부로부터 교육자치제를 개편 강화하여야 한다는 입장에서 개편운동이 싹트려 하는 중에 5.16군사 쿠테타로 중단되게 된다. 이러한 교육자치제는 대한교육연합회를 주축으로 그 부활운동이 전개되어 1963년 전환기를 맞이한다. 1964년부터는 서울특별시, 직할시, 도에 교육행정에 관한 합의제 집행기관으로 실시되어오다가 교육법이 1988년에 다시 개정되면서 지금에 이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문제점을 정확히 분석하여 보완해 나감과 동시에 지속적인 교육 및 환기를 통해 사회․문화적인 인식 개선의 움직임 또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Ⅱ. 본론1. 용어 정의먼저 다문화 가정 및 다문화 교육이란 용어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다문화 가정이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가정,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가정, 이주민 가족(노동자, 유학생 포함) 및 혼혈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가족의 자녀들까지 포함하여 정의내릴 수 있다.

  • [교육학] 학생인권에 대한 고찰
  • 본 학생인권」, 교육비평 2003 가을․제13호애플(1979)에 의하면 지식교육은 학생들에게 기존의 제도와 문화가 왜 정당한가에 관한 이유를 추론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을 체득시킴으로써 그들의 사고에 이데올로기적 한계를 설정한다. 이 정당화에 의해서 지도, 일상적인 규칙 및 지식은 모두 합의에 의한 것이므로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것이며, 중립적이고 근본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것임을 보여준다.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2003그렇기

  • [사회복지] 청소년성문제의 해결방안
  • 교육 대상을 남녀 동등하게 생각하지 않고 여학생들만 성교육을 받아야 할 교육대상으로 생각하는 편견에서 비롯된 것으로 오히려 성에 대한 적극성을 가지고 있는 남학생들에게 성교육이 더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성교육이 행해지는 경우는 대개 선생님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반면에 가정에서는 2.7%만이 성교육이 행해지고 있으며, 15% 학생들만이 가정에서 부모님과 성에 대해 이야기해 본적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청소년들의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정책][미디어]미디어교육의 정의, 미디어교육의 등장,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미디어교육의 어려움, 미디어교육의 향후 실천방향 미디어교육의 정책 과제 분석(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정책)
  • 분석하여 창조적 표현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함이며, 심리학, 사회학, 정보과학, 교육공학 등의 영역에서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를 고무시키는데 있다고 하였고, Tulodziecki(1995)는 미디어교육의 목적을 학년별로 실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미디어 영향의 인식 및 다루기, 미디어 메시지와 프로그램의 이해 구별 평가, 미디어의 여러 활동 분야에의 응용, 미디어 설계 및 제작, 미디어 분석, 미디어 비판 및 영향 등으로 열

  • 지식사회와 교육문제 -교육정책이 야기한 예기치 않은 결과의 원인 분석
  • 지식사회와 교육문제- 교육정책이 당초 목표와 상반되는 결과를 도출하는 원인 분석 -I. 서론II. 선행이론연구III. 정부 교육정책 기조 및 평가1. 참여정부의 교육정책 기조와 평가2. 이명박정부의 교육정책 기조와 예상 결과- 국제중 관련 설문조사를 중심으로IV. 교육정책목표와 상반되는 결과 도출에 대한 원인 분석V. 결론I. 서론21세기는 ‘세계화’, ‘정보화’ 그리고 ‘학습 고객화’로 특징지어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