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불평등] 고교등급제 갈등론적관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교간 학력차
2. 강남&강북의 교육 환경
3. 기능론과 갈등론
4. 갈등론과 교육 불평등
Ⅲ. 결 론
1.교육 환경의 개선
2.대학의 입시제도 변화
3.저소득층에 대한 집중 지원
4.교육 기회가 적은 학생에게 더 많은 기회 제공
5.공교육의 활성화
- 본문내용
-
Ⅰ.서론
지난 2001년 수시전형이 처음 도입된 뒤부터 주요 대학들의 고교 등급제 적용 의혹은 일선 학원가와 학교를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돼 왔다. 특히 지난 1학기 수시모집 뒤 서울 강북과 수도권의 일부 교사와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이해할 수 없는 결과가 나왔다”며 고교 등급제가 적용됐다는 강한 의심을 나타냈다. 결국 교육부는 9월17일 연세대, 이화여대, 고려대등 6개 대학에 대한 실태조사에 들어간다고 발표했고, 조사 결과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에서 고교등급제를 적용한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들 학교는 학생부 반영 및 서류평가에서 출신 학교에 따른 차이를 적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각 학교는 최근 3년의 진학자 수와 수능 성적, 재적 수 등을 고려해 추가점수를 주는 방식으로 학교간의 차등을 두었다. 이에 대해 우리 사회는 고교 간의 학력 격차가 있으므로 당연히 등급에 따른 추가 점수는 당연한 것이라는 주장과 어떤 한 특별한 지역의 학교에 점수를 주었다는 것에 분노를 느끼며 신분, 경제력에 따라 차별을 한 대학들에 대해 정확한 조사와 수시 합격의 무효를 주장하며 서로 대립하고 있다. 이에 대해 우리는 우리 사회의 이와 같은 사회의 현실과 더 나아가 교육의 불평등을 갈등론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본론
1. 고교간 학력차
고교등급제 조사를 받은 각 대학들은 고교간에 학력차가 존재하며 그 학력차를 반영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고교간의 학력차가 있는 지에 대해 먼저 살펴보도록 하고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는지를 우리나라에서 이런 현실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강남․강북을 예로 살펴보겠다.
강남․강북의 대학 진학률
사설 입시기관인 중앙교육진흥연구소가 2002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136개 고등학교의 2002학년도 수능성적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 참고문헌
-
김상헌, 2004,「대한민국 강남특별시」,위즈덤하우스
김영철, 2003,「서울시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 방안」
최은영, 2004,「서울시 거주지 분리 심화와 교육환경의 차별화」
양옥남 외 3인 공저, 2002, 「사회학개론」, 강남대학교 출판부
김영화 외 3인 공저, 2004, 「인간과 사회 그리고 복지」,현학사
송준수, 1998, 「교육사회학」,교육과학사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
미디어 다음 http://media.daum.net/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한국능력개발원 http://www.krivet.re.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