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활성화]월드컵이후 한국 스포츠의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의 제기

2. 한국스포츠와 축구 바로 보기

3. 스포츠클럽, 시민을 위한 체육개혁의 핵심

4. 결론 : CU@K리그, 실천적 대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월드컵은 한국시민사회에 과연 무엇을 남겼나? 시민사회 풀뿌리축구기반이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음에도, 히딩크 사단이 일구어낸 4강 신화가 마치 한국축구의 전반적인 발전이 이루어 진 듯한 생각은 금물이다. 4강 진출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세계 4위 수준의 축구시스템과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인데 우리의 축구현실은 결코 그렇지 못하다. 16위 진출에 머문 일본에 비교하더라도 월드컵 준비기간 6년 동안 한국축구는 J리그처럼 선진화된 시스템을 만들어 내지 못했고 일본 어느 지역에서도 볼 수 있는 잔디구장도 우리 시민들에게는 접할 기회가 힘든 실정이다. 즉 월드컵 4강 진출을 이룩했지만 한국 풀뿌리축구의 구조적 문제는 여전히 존속한다. 이것은 우리에게 두 가지 점에서 성찰을 요구한다. 첫째는 월드컵 성과를 계기로 축구를 포함한 스포츠의 전반적인 시스템의 선진화를 도모할 것과 둘째는 주 5일 근무제를 앞둔 한국시민사회에서 시민들의 스포츠참여를 제도화시킬 방안을 강구할 시점이 되었다.
참고문헌
고광헌, 1999, "20세기 스포츠 뒤돌아보기," 스포츠과학, 68호, 2-7쪽.
문화관광부, 한국의 체육지표, 1996년-2001년.
문화관광부, 1997, 국민체육참여실태조사.
문화관광부, 2000, 국민체육참여실태조사.
안민석, 2001, "스포츠마케팅과 수원월드컵," 수원경제포럼 발표 원고, 13-16.
안민석, 2002a, 체육NGO와 스포츠사회학. 한국스포츠사회학회 전기학술대회 발표원고.
안민석, 2002b, 2002 월드컵과 스포츠문화. 윤상철, 안민석 엮음, 월드컵 신화와 현실. 서울 : 한울출판사. pp.211-212.
이범제, 1998, "21세기를 향한 체육의 발전방향," 서울대학교 체육연구소 주최 정책토론회 발표원고, 1-10.
이한규, 2001,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국민생활체육 참여 확대 방안, 체육과학연구원.
정성태, 1998, "엘리트체육의 육성방안," 서울대학교 체육연구소 주최 정책토론회 발표원고, 43-49.
조해연, 1998, 이야기, 일본프로야구. 서울: 지성사.
최진우, 1999, 2002년 월드컵 개최효과의 지속화를 위한 축구산업 활성화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홍인수, 1999, "무관심 속에 무너져 가는 학교체육," 스포츠과학, 69호, 2-7쪽.
동아일보 (2001년 6월 13일자 C1), 컨페더컵 무엇을 남겼나.
일간스포츠 (2001년 2월 15일자 51판), 월드컵 16강 진출 전폭 지원.
조선일보 (2000년 6월 12일자), 엘리트체육정책 개혁 요구 51개대 체육학과 교수서명.
중앙일보 (2000년 12월 14일 41면), 학교체육실종.
한겨레21 (2000년 6월 22일자), 엘리트체육에 화가 치민다, p.82-83.
Nixon Ⅱ, Howard & Frey, James, "Sport, politics, and the Olympics," pp. 273-296 in H. Nixon Ⅱand J. Frey, Sociology of sport, Boston : Wadswor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마케팅]한국축구의 발전방안 - K리그의 특징, 문제점, 마케팅 전략, 나아갈 방향
  • 필(Feel)이 통했다라며 웃었다. 이해준 기자 hjlee@ilgan.co.kr사진=김민규 기자 FC 서울의 마케팅< FC 서울의 최홍만초청 >☆ 마무리K-리그는 한국 축구의 근간이며 미래이다. 이러한 K-리그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무엇보다도 팬들의 관심과 끊임없는 사랑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각 구단들의 이벤트 및 다양한 행사를 개최, 선수 및 팬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로 이어 진다면 월드컵 4강이 신화가 아닌 우리의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국내기업의 브랜드자산 구축을 위한 스포츠마케팅 : 스폰서십
  • 월드컵 등)에 대한 후원을 통해 자사의 인지도가 세계적이라는 연상을 구축 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입장에서 스포츠 마케팅은 고액의 투자를 하더라도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인지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국내 기업은 대기업 몇몇의 글로벌화 전략을 제외하고는 미비한 상황이다. 이러한 소기업은 스포츠 스폰서십이 기업의 입장에서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며, 이를 기업이미지 개선을 통한 글로벌

  • [직장체육활동][체육활동]체육(체육활동)목표,역사, 직장체육(직장체육활동)개념,필요성, 직장체육(직장체육활동)기능,활성화과제
  • 체육2) 통일신라시대의 체육3. 고려시대4. 조선시대5. 개화기6. 광복이후Ⅲ. 직장체육(직장체육활동)의 개념Ⅳ. 직장체육(직장체육활동)의 필요성Ⅴ. 직장체육(직장체육활동)의 기능1. 행복추구2. 작업능률 향상3. 작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회복, 재해방지4. 직장 분위기 개선5. 고용의 정착화Ⅵ. 직장체육(직장체육활동)의 활성화 과제1. 직장체육 활성화의 기본 방향 1) 직장체육 환경의 복지화2) 직장체육활동의 조직화3) 직장체육

  • [사회학개론] 한국사회에서 축구의 의미와 발전방향
  • 한국 이름은 희동규(喜東奎기쁜 동방의 별), ‘상암 희씨’의 시조란다. 이쯤 되면 우리는 축구라는 종목이 우리에게 스포츠와는 다른 그 무언가로 다가온다. 아니 그보다도 먼저 우리가 이렇게 열광할 정도로 축구를 사랑하는 민족일까란 의문이 든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그건 아니다. 월드컵 이후 한국프로축구는 평균관중 2만 명이 되지 않았으며 국가 대표급 이외의 축구경기는 관심조차 없다. 축구란 우리에게 스포츠 이외의 다른 분명한 무언

  • [A+레포트]해양레저스포츠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스포츠 관광개발 방향.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하계야외세미나, 2002이에 따라 여가와 휴식, 관광, 스포츠 등에 관한 욕구가 증가하여 스키, 골프 등에 이어 국내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레저로서 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자연경관도 매우 수려한 관계로, 해양레저시설의 입지에 적합한 곳이 무궁무진하게 많다. 레저보트인 모터보트, 요트 등을 만들 수 있는 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