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만4세 유아 과학교육 활동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과영역
2.표준보육과정영역
3.통합 교과영역
4.참고문헌
5.대상연령
6.생활주제
7.활동명
8.활동유형
9.활동영역
10.활동목표
11.표준보육과정 관련요소
12.활동자료
13.준비사항
14.활동방법
15.확장활동
16.주의사항
본문내용

선정이유
·물의 특성과 개념에 따라 각각의 활동을 12개로 나누어서 물의 특성에 따른 활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가 있어서 괜찮았고, 떠다니는 배의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는 것과 배의 이름도 유아들이 생각하여 만들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게 만드는 활동이 들어가 있어서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활동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을 예상하여 쓴 글도 있어 ‘유아들이 이렇게 내가 생각지도 못했던 생각을 할 수도 있겠구나’ 라고 다시 한 번 되새길 수가 있어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일단 그림 자료가 풍부해서 유아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그림으로 볼 수 있어서 유아들이 물 관련 프로그램에서 어떤 행동과 표정을 짓고 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았다. 한 번도 어린이집에 가서 실습해 본 적이 없어 유아들의 기초수준이나 특성에 대해 파악하기 어려웠었는데 책에서는 실제 유아들과 교사가 나누는 대화를 그래도 책 속에 옮겨 적어서 유아들의 생각은 어떠한지, 거기에 따른 교사의 대화방식은 어떻게 전개되어 나아가야 하는지 엿볼 수가 있어서 활동계획을 어떤 수준에 맞춰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웠다. 또한 책 자체가 ‘물’과 관련된 내용들로만 구성되어 있어 물의 여러 특성을 가지고 여러 가지의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는 걸 파악하기 쉬웠다.
·만3세와 만5세의 활동으로 주제가 물에 뜨고 가라앉는 물건에 대한 것이 나왔는데 주제가 비슷하더라도 연령에 따라서 목표가 크게 달라진다는 것을 확실히 나타내주었다. 만3세의 목표를 보면 ‘물체가 물에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호기심을 갖는다.’, ‘물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인데 만5세의 목표를 보면 ‘실험을 통하여 물의 부력을 이해한다.’ ‘준거에 따라 재료를 분류할 수 있다.’ 이다. 이것을 통해 만3세와 만5세 사이의 연령인 만4세의 목표의 중심을 적절하게 잡을 수가 있었다. 그리고 우리 주위에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물건들을 가지고 실험을 한다는 내용이 유아들에게 있어 친숙함을 주워 더욱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고 생각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정보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4:05:17)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유아가 할 수 있는 빛과 그림자 과학 놀이를 직접 해본다. 과학영역에 빛과 그림자를 이용한 과학 놀이인 그림자극, 동물 흉내, 그림자 그리기, 환등기 그림자 등을 선정하여 준비해 두어 유아들이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체계와의 연계성@과학적 탐구능력- 자연현상에 대해 탐구하기(그림자가 생기는 원리에 대해서 알 수 있음)@창의적 탐구능력- 주변현상에 대해 관심가지기(유아와 빛과 그

  •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교육론(2007), 유민임, 학지사6. 교육방법(2005), 김희수, 일문사7. 현대유아교육과정(2003), 이영석ㆍ임명희ㆍ이정화, 형설출판사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 교수학습의 개요1) 개념2) 필요성2. 발달이론과 교수학습1) 성숙주의2) 행동주의3) 구성주의3.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1) 발견학습2) 협동학습3) 탐구학습4) 문제해결중심5) 인지학습6) 강화7) 프로젝트8) 모델링4. 교수학습 유형을 토대로 한 하루일과 운영 계획안

  • [방송대] 놀이 종류 중 하나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놀이 활동을 유아에게 실시하기 위한 계획안을 쓰시오ok
  • 교육을 겸한 연장의 사용방법과 자료들에 관하여 유아들에게 소개해야 한다. 유아가 안전규칙을 지킬 줄 알고 연장들을 사용할 줄 안다고 할지라도, 교사는 유아의 강한 충동과 호기심, 그리고 조금도 쉬지 않고 활동 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유아들은 호기심으로 연장을 가지고 위험한 장난을 하고 싶어 하는 것이 보통이다. 연장을 마음대로 과용되게 사용하는 것을 억제하도록 제한하여야 한다. 손에 연장을 쥔 상태로 다른 유아들과 이

  • [통합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인 배경과 통합교육의 주제에 따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교육의 개념 및 정의2. 통합교육의 필요성3. 통합교육의 목표4. 통합교육의 역사1) 듀이의 실용주의2)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상호작용주의3) 에릭슨의 인본주의5. 통합교육과정의 운영1) 교육과정의 유형2) 더욱 효과적인 통합교과 교수에 대한 대안Ⅲ. 통합교육과정의 교육 계획안1. 주제 설정의 필요성 및 목적2. 교육계획안1) 주제 조직망2) 주제 활동망3) 주간 계획안3. 주제의 통신문 작성4. 주제의 전개 Ⅳ. 결론Ⅴ. 참고문헌Ⅰ.서론유아통

  • 영유아교육 주제별,연령별 유아교육 활동계획안(신체활동,사회활동,미술활동,바깥활동,정서발달,언어영역,사회영역,과학영역,역할놀이등)
  • 활동에 대해 격려하고 칭찬해 주는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활동을 더욱 증진시켜줄 수 있도록 한다. 만3세 아동들은 칭찬에 아주 민감하기 때문에 지도 시 아동들의 활동을 칭찬 하며 아이들의 놀이 활동을 북돋아 주면 더 높은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④ 쌓기 영역만3세는 친구와 함께 어울려 놀 수 있고, 놀이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집단의 구성도 가능해진다. 유아들은 동일한 목표를 정하기 위해 의견을 교환하고, 목표 달성을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