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과학에서의 중요성
2. 빛과 그림자 활동
1) 색깔 있는 그림자 만들기
2) 셀로판 종이의 마술
3) 그림자놀이
4) 빛과 그림자
5) 과학교육 교과서에 실린 그림자놀이
3. 빛과 그림자 관련 동화
1) 우리, 그림자 바꿀래?
2) 누구 그림자일까?
3) 놀다보면 과학을 발견해요
4) 그림자 동생
5) 늑대와 그림자
4. 빛과 그림자 관련 사이트
1) 유아교육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
2) 동심에드피아 http://www.edpia.com
3) 꼬네상스 http://www.coness.co.kr
4) 에듀클릭 http://www.educlick.co.kr/
5. 빛과 그림자 주제에 대한 환경구성
(활동 교육 계획안)
< 일일 교육 계획안 >
- 본문내용
-
빛과 그림자
1. 과학에서의 중요성
빛과 그림자는 탐구생활영역에서 어느 한 쪽의 탐구에 치중되지 않는 다고 볼 수 있다. 과학적 탐구 또는 창의적 탐구 모두에 속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이다.
교사가 제공하는 빛과 그림자 활동을 통해 자연현상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며 또한 나를 비롯한 주변 사물들과 주변 상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림자가 생기는 곳과 생기지 않는 곳을 관찰해 볼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그림자를 만들고 없애는 등의 창의적인 활동을 스스로 창안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에 준거하여 교사는 과학영역에서의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
빛은 한 물질 속에서 진행할 때에는 직진하는 성질이 있으며 매끄러운 표면에 부딪칠 때에는 입사각과 같은 반사각으로 반사하게 된다. 또한 빛이 렌즈나 유리를 통과할 때에는 렌즈나 거울의 경계면에서 빛의 경로가 변하게 되는데 이것을 빛의 굴절이라고 한다. 이렇게 세 가지의 성질을 갖고 있다. 이런 빛은 공기, 물, 유리와 같이 투명한 몇 가지 물질은 통과한다. 동물, 나무, 금속 같은 것은 불투명한데 이러한 불투명한 물체는 빛이 통과하지 못하고 반사각에 의해 그림자가 생기는 것이다. 이렇듯 빛이 비추면 사람의 그림자를 비롯하여 모든 사물은 그림자를 가지게 되는데 빛과 그림자라는 활동을 통해 빛의 성질을 알고 빛의 각도에 따라 그림자의 모양이 바뀌는 것을 알게 하며 그림자를 통해 주변 사물과! 상황에 관심을 가지도록 해준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체계와의 연계성-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적 탐구능력
2. 빛과 그림자 활동
실내 과학영역뿐만 아니라 실외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빛과 그림자 활동을 찾아보았다. 조사한 활동들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모의 수업에 적용하였다.
1) 색깔 있는 그림자 만들기
먼저 필요한 준비물로는 손전등 2개, 파란색 아크릴 판(또는 셀로판 종이), 빨간색 아크릴 판, 흰색 도화지 등이 필요하다. 교육 활동은 손전등의 빛이 나가는 부분에 한 개는 파란색 아크릴 판(아크릴 판을 구하기 어려우면 문방구에서 구입한 파란색 셀로판지를 써도 됨)을 대고, 나머지 한 개의 손전등에는 빨간색 아크릴 판을 댄다. 그 다음 두 개의 전등 불빛이 서로 엇갈리게 하얀색 도화지에 비추고, 유아들의 손을 광선이 겹쳐지는 부분에 놓아보도록 하는 전개로 진행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