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문자적으로 읽는다는 것은 성경에 나오는 연대, 인물, 사건들을 나온 그대로 믿자는 것이 아니라 단지 매우 기본적인 사실의 왜곡을 피하기 위해 성경을 있는 그대로 읽자는 것이다. 그는 저자와 기록 연대, 그리고 성경 안의 문법적 오류에 대한 지적에 매우 기민한 모습을 보이며 그에 대한 합리적인 응답을 이 책에서 담아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너무 애매하고 추상적으로 보이는 성경 해석의 원칙들(문자적 해석, 은유적 해석, 상징적 해석
해석 또한 각기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역사적 사실은 보편적인 진실이다. 예컨대, 우리는 세계대전의 원인에 대해서 의견을 달리 할 수 있다. 그러나 금세기에 들어서 유럽인들이 두 번에 걸친 큰 전쟁을 치렀다는 것은 역사적인 현실이다. 이 사실은 전쟁에 참가한 사람이든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 상관없이 모든 사람, 문화에 걸쳐 역사적 진실이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성경은 모든 인간 문화를 초월하는 역사적 사실의 기록을 제시하고 있다. 초문화 신
해석 원칙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첫째로 예수께서 모든 천사보다 우월하심을 보여주는 일련의 성서 증언을 제시하고, 둘째로 시편 8편을 조심스럽게 고찰하여 예수의 영광을 가리키는 구절을 강조한다. 히브리서의 저자는 비유적 해석자가 아니다. 그러면서도 저자는 그리스도와 그의 사업의 형(型)을 부단히 추구하고 있어서 그 예형은 비유적 해석에 매우 가깝다. 결국 히브리서에서 구약성서의 완전성은 부정되고 있다. 즉 율법은 장차
성경을 성경신학적 입장에서 바라보고 또 가르칠 때 진리에 대하여 새로운 생명력과 활력을 불어 넣어줄 수 있다. 성경의 계시 역사에 친숙해짐으로 성경 속의 사건의 구속사적 의의를 바로 볼 수 있고 성경의 사건 속에 나 자신이 입체적으로 들어갈 수 있다.성경신학의 방법은 주로 역사적 점진성의 원칙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므로 계시과정의 구분은 몇 시기로 구분된다. 왜냐하면 계시가 역사진행 과정 속에서 언약들을 체결하여 나가면서 이루어
해석의 대표로 간주된다. 여기서 미드라쉬란“단순한 문자적 위미보다 더 깊이 성경의 정신까지 뚫고 들어가서 본문을 모든 각도에서 살피고 그리하여 본문에서 명백하지 않은 의미를 추출해내는 주석을 말한다.2) 쇠마이 쇠마이는 초문자주의적 해석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초문자주의적 해석의 한 예는 신 21:18이하에 대한 주석에서 찾을 수 있다. 신 21:18이하에서는 완악한 아들을 돌로 쳐 죽이는 처형법이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거기에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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