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유아음악교육-듣기, 감상하기, 몸으로 표현하기 교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듣기, 감상하기(Listening)
Ⅱ. 몸으로 표현하기(Moving)
Ⅲ. 듣기/표현하기를 위한 교사의 역할
Ⅳ. 음악적 개념과의 통합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듣기, 감상하기(Listening)
1. 음악 감상하기의 내용
ㆍ음악 감상의 목적 : 유아가 음악을 들으며 음악에 내재된 여러 가지 음악적 개념을 느끼고 음악의 아름다움에 반응하도록 하는 데 있다.
ㆍ음악을 감상하는 것은 음악의 미적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음악적 개념들(리듬, 선율, 화성, 셈여림, 빠르기, 음색 등)의 표현적 요소에 대해 지각하고 반응하는 것을 뜻한다.(김은심, 2009, p. 48)
ㆍ감각적 감상: 특별한 훈련 없이 음악을 즐기는 형태
ㆍ연합적 감상: 자기의 경험에 비추어 이야기의 줄거리나 전개되는 상황 등의 비음악적인 무엇인가와 연합되어 음악이 불러일으키는 분위기를 연상하며 듣는 것
ㆍ비판적 감상: 음악을 듣고 연주에 대해 좋고 나쁜 것, 고칠 것이 있는지, 곡의 해석이 정확한지를 결정하거나 곡을 감상하기 전에 그 음악의 작곡가가 누구이며, 어느 시대에 살았는지, 언제, 왜 그 작품을 썼는지에 대해 아는 것이다.
ㆍ심미적 감상: 음악적인 정보와 그것이 의미하는 것을 끌어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교사가 음악의 특징이나 본질을 파악하여 음악 감상의 분위기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영유아가 심미적으로 음악의 구조를 알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김은심, 2009, p. 52)
ㆍ음악 감상은 주변에서 나는 소리를 탐색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ex) 신체 외부의 소리, 신체에서 나는 소리, 도구를 사용해서 내는 소리

2. 음악 감상하기 지도방법
ㆍ교사는 우선 음악 속에서 어떤 음악적 개념을 가르칠 것인지 검토한 후 가장 적절한 활동방법으로 그 음악적 개념을 가르쳐야 한다.
ㆍ유아들이 자유롭게 음악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음률 영역을 준비한다.
ㆍ교사는 유아들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ㆍ다양한 음악을 반복해서 들려주어 음악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ㆍ곡의 길이 : 대략 1분 30초~2분 정도 길이, 최대 3분을 넘지 않는 것으로 준비한다.
참고문헌
걸음마 사진 http://cafe.naver.com/liteeast/434
선 따라 걷기 http://cafe.naver.com/dgkid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79&
만 5세 게임 http://cafe.naver.com/dm3949/4129
김은심 2009 영유아를 위한 음악 동작 교육의 이론과 실제
장은주 2009 유아음악교육
이에스더 2003
정재은 2004
Copple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각장애유아 보고서(특수아동, 시각장애유아의이해, 시각장애유아의특성, 시각장애유아지도)
  • 교육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말하는 상대방을 쳐다보기, 머리를 똑바로 들고 바른 자 세를 하기, 말할 때 또래나 교사로부터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기(너무 가깝거나 멀지 않도록), 대화를 적절히 시작하기 등이 이에 해당된다.④ 시각장애 유아들 중에는 몸을 앞뒤 또는 좌우로 흔들거나 눈을 누르는 등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행동과 매너리즘은 부적절하며 습관화되기 쉽다. 그러나 적절한 행동교정방법을 사용하면 이러

  • [교육학] 유아 음악 교육
  • 유아음악활동을 위한 내용선정과 교수학습 원리를 이해한다.유아음악교육의 목표와 영역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1. 세계의 음악교육이 지향하는 것은 ‘음악 본질의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의 계발’로 집약된1. 다.  근래 세계 유아음악교육의 동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① 음악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음악의 심미적 체험을 강조하고 있다. 1. ② 다섯 가지 음악영역의 통합적 접근방법을 통해 총체적으로 음악적 체험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유아의 언어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유아로 하여금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둘째, 이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로 구성되어 있다. 기능적으로 언어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사실 이 네 가지 영역은 같은 근원을 가지고 역동적인 관계 속에서 함께 발달한다. 말하기와 쓰기를 표현 언어로서, 듣기와 읽기는 이해 언어로서 같은 뿌리에서 출발한다

  • (유아음악교육 3공통)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
  • 유아음악교육(유아음악교육 3공통)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15점).-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

  • 유아음악교육3) 음악의 7가지기능예를들어 설명하고 음악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이유 유아듣기능력 발달유아음악교육목표설명하시오0k
  •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2. 유아의 듣기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4. 음악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