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유아음악교육-듣기, 감상하기, 몸으로 표현하기 교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듣기, 감상하기(Listening)
Ⅱ. 몸으로 표현하기(Moving)
Ⅲ. 듣기/표현하기를 위한 교사의 역할
Ⅳ. 음악적 개념과의 통합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듣기, 감상하기(Listening)
1. 음악 감상하기의 내용
ㆍ음악 감상의 목적 : 유아가 음악을 들으며 음악에 내재된 여러 가지 음악적 개념을 느끼고 음악의 아름다움에 반응하도록 하는 데 있다.
ㆍ음악을 감상하는 것은 음악의 미적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음악적 개념들(리듬, 선율, 화성, 셈여림, 빠르기, 음색 등)의 표현적 요소에 대해 지각하고 반응하는 것을 뜻한다.(김은심, 2009, p. 48)
ㆍ감각적 감상: 특별한 훈련 없이 음악을 즐기는 형태
ㆍ연합적 감상: 자기의 경험에 비추어 이야기의 줄거리나 전개되는 상황 등의 비음악적인 무엇인가와 연합되어 음악이 불러일으키는 분위기를 연상하며 듣는 것
ㆍ비판적 감상: 음악을 듣고 연주에 대해 좋고 나쁜 것, 고칠 것이 있는지, 곡의 해석이 정확한지를 결정하거나 곡을 감상하기 전에 그 음악의 작곡가가 누구이며, 어느 시대에 살았는지, 언제, 왜 그 작품을 썼는지에 대해 아는 것이다.
ㆍ심미적 감상: 음악적인 정보와 그것이 의미하는 것을 끌어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교사가 음악의 특징이나 본질을 파악하여 음악 감상의 분위기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영유아가 심미적으로 음악의 구조를 알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김은심, 2009, p. 52)
ㆍ음악 감상은 주변에서 나는 소리를 탐색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ex) 신체 외부의 소리, 신체에서 나는 소리, 도구를 사용해서 내는 소리
2. 음악 감상하기 지도방법
ㆍ교사는 우선 음악 속에서 어떤 음악적 개념을 가르칠 것인지 검토한 후 가장 적절한 활동방법으로 그 음악적 개념을 가르쳐야 한다.
ㆍ유아들이 자유롭게 음악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음률 영역을 준비한다.
ㆍ교사는 유아들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ㆍ다양한 음악을 반복해서 들려주어 음악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ㆍ곡의 길이 : 대략 1분 30초~2분 정도 길이, 최대 3분을 넘지 않는 것으로 준비한다.
- 참고문헌
-
걸음마 사진 http://cafe.naver.com/liteeast/434
선 따라 걷기 http://cafe.naver.com/dgkid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79&
만 5세 게임 http://cafe.naver.com/dm3949/4129
김은심 2009 영유아를 위한 음악 동작 교육의 이론과 실제
장은주 2009 유아음악교육
이에스더 2003
정재은 2004
Copple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