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대상
3. 연구 절차
3-1. 실험설계
3-2. 실험절차
3-3. 프로그램 구성
4. 연구결과
4-1.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와 어머니의 양육방식
4-2.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와 어머니-자녀 관계
4-3.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와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수용능력
5. 결론 및 효과
6. 리포트를 마치면서
- 본문내용
-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4세~7세 자녀를 가진 어머니를 대상으로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를 증진시키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어머니의 양육방식에 영향이 미치는가?
둘째,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어머니-자녀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가?
셋째,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어머니의 자녀 수용능력을 높일 수 있는가 이었다.
2.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익산 시에 위치한 S어린이집의 4세~7세 유아의 어머니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인물을 통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겠다는 동의를 얻은 어머니 16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동일한 어린이집의 어머니로서 놀이를 통한 부모 교육에 관심은 있지만 교육에 참석하지 않은 어머니 15명이다.
실험집단 자녀의 성별은 남아 7명, 여아 8명이고, 통제집단은 자녀의 성별은 남아 4명, 여아 11명이었다. 대상 어머니의 연령은 실험집단 평균 연령 34.27세이었다. 통제집단은 평균연령이 33.13세이다. 본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징은 실험, 통제집단 자녀의 출생순위와 성별, 어머니 연령, 학력 등이 두 집단이 유사하게 분포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 어머니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