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부모교육론]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목적
2. 연구문제
3.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4. 연구대상
5. 실험 절차
6. 프로그램 구성
7. 결과
8. 소감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① 가족 관계 증진을 위해 부모-자녀와의 대화법을 배워서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그 방법으로는 자녀의 말을 잘 들어주고 적극적으로 반영해주고 나전달법을 사용하여 어머니의 말을 걸림돌 없이 전하여 서로의 감정,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도우며 아동이 자기존중, 자기가치, 확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② 교육을 통해 배운 놀이를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놀이 해 봄으로써 자녀의 내면생각, 욕구, 감정을 알게되며 양육방식의 긍정적 변화를 가지게 한다.
③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이론적인 강의보다 집단토론과 역할놀이, 미술활동, 게임, 신체표현 등을 이용하여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려는 것이다.
④ 과제활동으로 자녀와 함께 했던 놀이경험을 다음시간에 토론을 통해 서로 나누면서 자녀의 감정, 개인차, 자율성 등 자녀의 수용능력을 높이도록 돕는다.

2. 연구문제

①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어머니의 양육방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②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어머니-자녀관계를 증진시키는가?
③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어머니의 자녀 감정 수용능력을 높일 수 있는가?

3.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 연구의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Guerney(1964)가 개발한 부모자녀관계증진 훈련과 Gordon(1970)의 부모역할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P.E.T)을 적용하여 놀이를 통해 어머니-자녀관계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부모-자녀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자녀와의 대화기법을 익혔으며 의사소통 방법을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어머니의 양육방식을 변화시키도록 했다.

·반복적인 연습 : 집으로 돌아가 배운 것을 활용한 과제활동을 부여.
·활동도구 : 가족 인형세트와 병원놀이 세트
·주의사항 : 자녀와의 놀이를 통한 대화법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V시청이 자녀(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TV시청이 자녀(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정의1) 아동을 위한 TV시청 교육2) 아동 발달2. 영향3. 원인1) 부모들의 환경 및 양육태도2) 아동들의 생활실태4. 사회복지적 개입1) 거시적 차원2) 미시적 차원5. 사회복지적 개입의 효과성6. 미충족 욕구 1) 교육 프로그램2) TV 안보기 운동3) 건강가족지원센터 교육7. 정책 및 제언1) 아이돌보미사업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현대사회의 거의 모든 가정이 TV를 보유하

  • [논문요약][부모교육] 유치원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 관계야말로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필수 적이며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이야 말로 현대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한편, 선행 연구들에 따르면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의 양육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어떤 프로그램이 부모의 양육태도에 어떤 효과를 미쳤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검정한 연구는 많지 않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기초하여 어머니들에게

  • [논문요약][아동복지] 한부모가정관련 논문4편 요약
  • 아동복지론/한부모가정의 아동〃방과후프로그램이 한부모가정 아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양 소영 가족상담학과 2002년 2월>“편부모가족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Gestalt 집단상담이 편부모 아동의 자기표출에 미치는 효과”&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요약② 건강교육방안2) 영유아 건강관련기사질병관련 기사① 기사요약② 건강교육방안3) 논문요약 논문제목: 영유아건강교육 관리① 성장발달의 이해② 증상관리③ 건강증진④ 지역사회를 통한 건강관리4.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을 위한 제언1) 시설물 안전점검의 생활화2) 역할 분담3) 안전교육프로그램4) 교구와 교수자료5) 부모교육의 실천과 활성화6) 행정기관의 공조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미국건강교육협회에서는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15점)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 프로그램(5)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6) 배려증진프로그램(7) 역할극을 활용한 중학생 예방프로그램(8) 역할놀이를 통한 갈등해결중심프로그램(9)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의사소통프로그램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효과가 높은 프로그램(1)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또래상담 프로그램(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3. 학교폭력 예방과 정책 제언에 대한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날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