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이이의 인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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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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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이의 사상
2. 이이의 인성론
3. 이이의 사회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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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때 강릉의 율곡 이이가 태어난 오죽헌에 갔다온 적이 있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율곡 이이가 어떠한 사람인지도 모르고 있었기에 별 생각 없이 구경했던 기억이 난다. 5000원 권 지폐에 얼굴이 그려진 율곡 이이. 학교에서 배운 대로 이통기국론과 10만 양병설 등으로 유명한 사상가이지만 지금까지 그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은 알지 못했던 것 같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율곡 이이의 사상과 인성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이이의 사상
이이는 중종 31년 강릉의 오죽헌에서 태어났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이이의 어머니는 신사임당이었는데, 신사임당은 당시 여성으로는 드물게 유가 경전에 밝았고, 글씨와 그림에도 모자람이 없었다. 이이가 16세 때 되던 해에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삶에 큰 회의를 느낀 이이는 삼년상을 마친 19세 때 금강산으로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기도 하였고, 20세 때는 다시 고향으로 내려와 성인이 되겠다는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였다고 한다. 다른 뛰어난 인물들과 마찬가지로 이이에게도 뚜렷한 스승이 없었다. 그의 학문 세계는 스스로의 힘으로 만들어 낸 독창적인 것이다.
성리학에는 이(理)와 기(氣)의 개념이 있는데, 理는 모든 사물의 원리이고, 氣는 그 원리를 담아 내어 구체화시키는 그릇이다. 비유하자면 理는 이상이고, 氣는 그 이상을 담아놓은 현실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은 추상적이지만 현실은 구체적이다. 그래서 이상과 현실은 마치 다른 문제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어떠한 이상도 현실을 떠나서는 의미가 없다. 현실 속에서 실현될 때에만 이상이 그 의미를 다할 수 있는 것이고 현실 역시 비로소 가치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理에는 보편성과 특수성이 함께 담겨있다. 그리고 구체적 현실들은 모두 보편자인 理가 氣라는 그릇에 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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