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서사무가 `바리공주` 설화 분석 및 재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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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서사무가(敍事巫歌)
1.2 구비문학으로서의 특징
1.3 이본(異本)의 존재
1.4 줄거리 소개

2. <바리공주>설화 분석
2.1 여성 영웅으로서의 바리
2.2 <바리공주>설화에 나타난 종교성

3. <바리공주>설화의 현대적 재창조
3.1 공연예술로의 재창조
3.2 현대를 관통하는 바리의 소외와 고통의 수난사

본문내용
1.1 서사무가(敍事巫歌)

무당이 굿을 하며 무조(巫祖, 무당의 시조)가 되는 특정인물의 행적을 길게 노래하는 것

서사무가 =무가(巫歌) + 서사성(敍事性)

대표적으로 『제석본풀이』, 『바리공주』등이 있다.

1.2 구비문학(口碑文學)으로서의 특징

서사무가 <바리공주>가 속한 ‘문학장르’
=>구비서사시(口碑敍事詩)

입으로 전승되는 구비문학의 특징을 지닌다.
공연자인 무당은 물론 이를 향유하는 청중 모두가 <바리공주>의 ‘전승’과 ‘변이’에 영향을 주었다.

오랜 세월을 거쳐 전승 및 변이되었기에 여러 이본(異本)들만 존재할 뿐 공인된 원본이 존재할 수 없다.

20세기 초반 학자들에 의해 구비전승되던 서사무가 <바리공주>는 문자로 정착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오늘날 문자로 채록된 이본은 80여 편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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