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 유아교육] 자치기의 유래와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자치기의 유래와 명칭

2.자치기 용어

3. 놀이방법과 종류

4. 자치기 시연

5. 자치기와 비슷한 외국놀이

6. 자치기의 교육적 효과와 적용
본문내용
1) 유래

자치기는 그 유래와 시기가 정확하지 않다. 아주 오래 전부터 전국적으로 행해진 놀이라고 짐작된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자치기와 비슷한 유형의 놀이를 즐기고 있다. 《조선의 향토오락》에서는 경기도 개성과 고양, 용인, 안성 지방을 비롯해 대구, 경상남도 창녕, 황해도 연백, 강원도 춘천 등 전국 각지에서 행해졌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
2) 명칭의 어원
‘자’와 ‘치기’의 합성어, 자로 치는 놀이라는 뜻. 이때 ‘자’는 길이나 높이를 재는 자가 아니라 나무 막대기를 가지고 놀되 거리를 재어 점수를 삼는 기준으로 막대기를 자처럼 쓰기 때문에 ‘자치기’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조선의 향토오락》에서는 <척취尺取놀이>, <척타尺打놀이> 등으로 기록하고 있다. 이것을 보아 오늘날 어린이들 사이에 널이 불리어지고 있는 <자치기>라는 명칭이 1941년 당시에 이미 통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지방에 따라 그 명칭이 다양하다.
참고문헌
리재선 , 『우리나라의 민속놀이』 , 한국문화사, 1997
김성배 , 『 한국의 민속』, 집문당, 1995
도유호 , 『 북한학자가 쓴 조선의 민족놀이 』, 푸른숲, 1999
이상호, 『전래 놀이 101가지』, 사계절출판사, 2011
강윤호, 『조선의 민속전통 민속놀이와 명절(하)』, 대산출판사 , 2000
서득창, 『조선의 민속놀이』, 민속원, 2001
『전통민속 뉴스포츠』, 국민생활체육협의회, 2002
『조선의 향토오락』, 조선총독부, 1941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http://www.grandculture.net/main/main.asp
디지털진천문화대전 - http://jincheon.grandculture.net/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
Daum 문화원형 백과사전 - http://culturedic.daum.net/dictionary_main.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수과학지도-기말
  •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5.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3. 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유치원 교육과정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함-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구성-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과 전통문화, 창의성을 강조하여 구성- 지역과 유치원의 자율성을 확대하도록 구성- 유치

  • [유아교육]유아 전통놀이교육사이트 개발계획서
  • 전통놀이를 통해 역할 이행, 경쟁, 양보, 공정성과 같은 사회적 기능과 태도를 자연스럽게 경험 ○ 우리의 전통 노랫가락을 좋아한다. - 한겨레 고유의 정서 쉽게 공유▣ 개발 웹사이트의 이용대상 : 3, 4, 5세 유아 ▣ 주요컨셉 ○ 전통놀이를 통한 교육프로그램으로 기존 사이트에서 찾을 수 없는 연령대별 놀이의 구분과 놀이방법, 놀잇감 만들기 등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재미있고 쉽게 구성하고 놀이에 따른 교육적 효과를 제시해 주며 사이트를 방

  • [놀이][놀이문화]놀이(놀이문화) 역할,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청소년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자, 놀이(놀이문화)와 창의력,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안전규칙
  • 교육이 외면됨으로 인해, 지도가 부재한 상태에서 청소년들은 그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법으로 지금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내몰리는지도 모르겠다.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자놀이 지도자는 인간에 대한 깊은 신뢰와 성숙한 인격을 갖춘 자로서 놀이 지도의 자질과 기능을 겸비한 인물이어야 한다. 이 두 가지 중에서 어느 한 가지도 소홀해서도 안되겠지만,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지도자로서의 품격보다는 특별한 기능이 더 강조되어 왔던 것이 사

  •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연날리기의 특징, 역사,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연날리기의 구성, 교육적 효과,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연날리기의 지도, 연,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연날리기와 연싸움, 방법 분석
  • 문화적 정신적 업적이 깃들여 생성 전승된 것이기에 우리 생활에서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면서 전통 문화의 계승 발전과 민속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민속놀이의 지도-교육부에서 제시한 민속놀이의 지도 목표와 지도 내용을 살펴보면지도목표는 첫째, 민속운동의 특성과 효과를 알고 바르게 운동한다.둘째, 민속운동의 방법과 규칙을 이해하여 건전한 정신으로 즐겁게 운동할 수 있도록 한다.셋째, 민속운동에 얽힌 유래 및 옛 풍속을 이해한다

  • [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통놀이에 대해서
  • 전통놀이는 문화적 가치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억눌림을 해소시키는 역할도 하며, 사회 구성원간의 동질성을 확립시켜주고 협동심과 단결력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는 놀이로써 민족적 동질성을 잉태해 왔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전통놀이는 놀이자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놀이방법을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고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연령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 유아교육활동으로 채택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 준다.3)전통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