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지도성과 학교 경영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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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교 경영의 형태
2. 학교 경영에서 학교장의 역할
3. 학교장의 지도성과 학교 경영과의 관계
4. 맺음말

본문내용
학교장의 지도성과 학교 경영과의 관계

1. 학교 경영의 형태

학교장을 통해 학교 경영을 높이기 위한 민주적 학교 경영 형태를 개방적 형태, 참여적 형태, 자율적 형태, 인본적 형태로 나뉜다.

1) 개방적 형태
개방성은 인간이 행한 행동에 따라 결과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고려사항들을 공정하게 받아들이려는 마음가짐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개방적 형태의 학교 경영은 기회균등의 원칙하에서 학교조직의 구성원과 그 조직이 속해있는 지역사회와의 공개적 유대를 가지며 상호 교섭에 따른 교류작용이라고 보는 것이다.

2) 참여적 형태
민주주의는 균등한 자유와 보통 평등의 원칙하에 대다수의 의사에 따라 행해지는 것을 말하며 참여적 형태는 각인마다 다른 가치관에 따른 다양한 의사 표시와 조직 구성원의 다원성을 수용할 수 있는 참여의 기회를 높이고 대화의 장을 열어 공유의 수가 많아 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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