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개념,구성요소,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사결정,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와 학교장,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개념,체제,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 학습자지원시스템, 외국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사례,제언
- [초등교육학] 초등학교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실태와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적성,능력,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기간제교사,학교단위책임경영제,보수교육, 미국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활동사례,제언
-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목적,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전문성,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방해요인, 학교단위책임경영제 문제점,개선방안,한계
- 학교단위책임경영제(자율책임경영제)개념,특성, 학교단위책임경영제(자율책임경영제)교육운영,의사결정,재정관리, 학교단위책임경영제 제언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개념
Ⅲ.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구성요소
Ⅳ.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의사결정
Ⅴ.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와 학교장
Ⅵ.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 관련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중앙집권적인 교육경영 방식을 탈피하여 단위학교에 학교 운영의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여 자율적 의사에 따라 학교 경영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개념은 주어진 여건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그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Harrison과 그의 동료들은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단위학교가 중앙의 제약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의미하거나, 학교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의사결정에 있어 중앙의 행정가에게 의존하기보다 학교 스스로가 의사결정을 위한 공식적인 힘을 갖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Dimmock은 학교의 재구조화에서 나타나는 권력 관계가 복잡하더라도 지방분권화의 변화로 인하여 어떤 특정한 기능에 대한 책임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로부터 학교수준에 옮겨가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학교단위 책임경영은 학교의 효과성을 전제로 하고 학교경영자의 강력한 지도성과 교사의 자율적 참여가 바탕이 된다고 하였다.
박종렬은 단위학교가 사회적으로 적합한 학교의 목표를 주체적으로 정하고 목표달성에 필요로 하는 적정한 수준의 인적, 교육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독자적으로 확보하여 이들 자원을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로 공정하게 배분하고 위임된 권한에 따라 능률적으로 자원을 활용하여 결과적으로 학교목표 달성의 극대화를 도모하고자 학교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계획하고 집행하며 평가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박종렬, 학교단위책임경영을 위한 영기준예산제도의 도입과 절차, 교육재정경제연구,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1994
심용섭, 학교단위책임경영제를 위한 학교 교육재정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손인수, 한국 교육 운동사, 서울 : 문음사, 1994
이순형,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998
이성룡, 학교조직의 이완결합 특성과 전문성, 자율성 관계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정태범, 학교단위 책임경영제 모형, 교육문화의 세계화, 한국교원대학교 신극범총장 퇴임기념논문집,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