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적 관점을 통한 김아타씨 작품의 신화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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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논의 선정 동기
(동양사상의 의의)
2. 김아타 작품세계 소개
3. 논의할 방향

II. 불교사상의 이해

III. 본론
1. <On-Air> 프로젝트 비평

2. 영상과 비교를 통한 김아타 작품의 한계

IV. 결론

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논의 선정 동기
김아타는 국내 사진계가 아니라 미국에서 먼저 알려지면서 그 유명세가 국내로 옮겨온 케이스다. 김아타 자신이 직접 언급했듯이 그의 사진에는 동양사상이 자리잡고 있다. 그렇다면 김아타의 미국에서의 성공을 단순히 서구 오리엔탈리즘의 결과로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인가? 사실 서구의 동양사상에 대한 관심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리고 세계에는 수많은 동양 아티스트들이 존재한다. 또 단순히 동양적 성향을 지닌 아티스트들은 그보다 더욱 많을 것이다. 그런데 김아타만이 ICP에서 아시아 최초로 개인전을 여는 등 서양의 주목을 한 몸에 받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은 김아타의 사진에서 무엇을 본 것일까? 이에 대한 물음에 답하기 위해 우리는 김아타의 사진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그의 사상을 잘 드러내 줄 수 있는 관점과 ON-AIR 프로젝트에서 주로 나타나는 기법들을 중심으로 우리의 물음에 대한 답을 생각해 보았다.

2. 김아타 소개
2.1 김아타의 인생에 대하여
김아타는 사실 사진을 전공하여 사진작가가 된 케이스는 아니다. 그는 대학에서 오히려 기계공학이라는, 예술과는 조금 거리가 있는 공부를 하였다. 그러나 그는 전공공부 보다는 오히려 철학에 관심을 가지며 철학과 강의실에 기웃거리는 학생이었다. 그러던 그가 동아리에서 사진을 접하게 되며 사진 작가의 길을 걷게 된다. 물론 그는 사진에 대한 정규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작품세계를 만들어 가는데 여러 변화를 겪게 된다(이는 바로 다음에 다룰 것이다). 그러나 결국 정규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기에 기존의 사진의 틀에서 벗어 날 수 있었으며 오늘날 뉴욕의 신화라고 불리는 김아타가 탄생하게 된다.
참고문헌
1) Atta Kim : ON – AIR, 서울, ㈜위즈덤하우스, 2007.5.25
2) Art in Culture지, www.artinculture.com
3) 김아타의 작품에 나타나는 공간과 시간과 불교사상에 대한 연구, 박순기, 한국사진학회
4) 불교미학적 관점에서 본 빌 비올라의 비디오와 김아타의 사진, 이진오, 국제비교학회
5) Vogue지, 2009년 5월호
6) 한 권으로 읽는 빠알리 경전, 일아스님, 민족사
7) 중론, 나가르주나, 구마라집 한역, 박인성 번역, 민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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